위키뉴스 그룹/언론인의 권리와 의무 선언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he Wikinewsie Group/Declaration of the Rights and Duties of Journalist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뉴스 그룹의 목표에는 오픈 라이선스,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한 뉴스 기사 보도를 제공하는 독립적인 저널리즘 노력, 보고 기준과 관련하여 역사적 저널리즘 이상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미래 저널리스트 교육 지원이 포함됩니다. 이를 위해 위키뉴스 그룹은 조직에 소속된 모든 언론인을 위한 "언론인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선언문"으로 다음을 지지합니다.

머리말

  1. 언론의 자유와 정보의 자유는 인류와 자유사회의 기본권이다.
  2. 언론인은 조직, 정부 또는 기업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보다 일반 대중에게 봉사할 주된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의무 선언

  1. 정확해야 합니다.
    1. 확인 가능한 팩트만 제시하세요.
    2. 기자가 해당 정보의 출처를 알지 못하는 한 정보를 게시하지 마십시오.
    3. 잘못된 정보가 게시되면 수정 사항을 발행합니다.
  2. 중립적이어야 합니다.
    1. 사실을 대중에게 제시할 때 중립을 지키십시오.
    2. 말이나 다른 매체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몽타주를 만들어 정보를 허위 진술하지 않으며, 타인의 말을 기자의 말처럼 표절(표절)하지 않으며, 타인을 비방하거나 비방하지 않으며, 허위 정보를 전달하는 대가를 받지 않습니다.
    3. 성별, 성적 취향, 장애, 출신 국가, 민족, 인종 또는 종교에 따라 차별하는 방식으로 사람을 대표하거나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합니다.
  3. 정보수집 시 허위사실을 기재하지 않고 공정하고 정직한 정보수집 방법을 사용한다.
  4. 저널리즘과 광고를 혼동하지 말고 상업적 이익이 다른 의무와 의무를 능가하도록 허용하지 마십시오.
  5. 기밀로 정보를 들었을 때 언론인이 이러한 정보원을 보호하기 위해 감옥에 갈 정도까지 정보원을 존중하십시오.
  6. 근거 없는 또는 익명의 비난을 무시하십시오.
  7. 언론인이 다른 의무를 다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이해 상충을 선언합니다.
  8. 슬픔을 다루는 사람들을 침해하거나 이용하지 마십시오.

권리 선언

  1. 사실에 입각한 정보를 제시했다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
  2. 프라이버시 권리.
  3. 보도된 주제가 중립적이고 사실에 근거하며 취재원 프라이버시 유지 의무를 준수하는 한 취재 조건으로 취재를 거부할 권리 언론인이 사전에 동의한 파트너십 또는 보조금 계약을 기반으로 합니다.
  4. 기자가 작성한 저작물의 저작권 상태와 관련하여 변경 사항이 적용되기 전에 협의할 권리.


"이 선언은 1999년 12월에 스위스 언론 위원회 재단이 발표한 언론인의 의무와 권리에 대한 선언 [1] 및 국제 코드에서 파생되었습니다: 1971년 11월 23-2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유럽공동체 6개국 언론인 연합 언론인의 권리와 의무 선언.[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