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pedia 15/Media/Press releases/Sample/ko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pedia 15/Media/Press releases/Sample and the translation is 88%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This is a sample press release for Wikipedia’s 15th birthday. Feel free to use, adapt, localize, and translate as needed! We’ve added suggestions in bold.

위키백과 15주년 보도 자료 예시

위키백과, 자유 지식의 15년을 축하하다

위키백과 사용자들, 위키백과의 15번째 생일을 위해 6개 대륙에서 국제적으로 다양한 행사와 함께 파티 개최

[도시명, 국가명], 2016년 1월 15일 --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세계적 자유 백과사전인 위키백과가 오늘 15주년을 맞는다. 이번 주 전세계 편집자와 독자들은 지난 15년 동안 위키백과가 촉발한 자유 지식과 즐거움을 기념한다.

위키백과는 2001년 1월 15일 "모든 각각의 인간이 지식의 총체에서 자유롭게 공유하는 세계"라는 대담한 비전을 가지고 시작됐다. 당시에 전세계 사람들이 무료로 백과사전을 만들기 위하여 협력한다는 아이디어는 불가능해 보였다. 위키백과는 백여 개의 언어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모든 언어판을 합쳐 3500만 개의 문서를 수록하고 있고,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위키백과는 전세계의 자원 봉사자들에 의하여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다. 매달 8만 명의 자발적 편집자가 위키백과에 기여한다.

현재 생존한 사람의 28%가 위키백과 없이는 세계를 알지 못한다. 인터넷이 사적인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는 반면에 위키백과는 지구상의 모든 배경과 연령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1월 15일은 위키백과의 탄생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운동의 시작이기도 하다. 위키백과는 단순한 웹사이트가 아니다. 위키백과는 국제적으로 확장되는 자유 지식을 위한 자원이자 커뮤니티이다. 다음은 몇 개의 예시이다.

  • 위키백과는 2001년 1월에 영어로 시작되었으나 개설 후 1년 동안 18개의 언어로 확장하였다. 오늘날, 위키백과는 백여 개의 언어로 만들어지고 있다.
  • 자원 봉사자들은 위키백과를 계속적으로 편집, 향상시키고 있다. 매시간, 약 만 5천 번의 편집이 위키백과에서 이뤄진다. 매일 약 7천 개의 새로운 문서가 생성된다.
  • 위키백과는 2007년에 비영리 웹사이트로는 유일하게 전세계 웹사이트 중에서 10위 안에 들게 되었다.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위키백과만이 아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는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낱말사전, 위키인용집, 위키생물종 등 11개의 다른 프로젝트가 있다.
  • 국제적 사진 대회인 "위키는 유적을 사랑합니다"는 2010년 문화 유산의 이미지를 기록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며, 2011년 전세계에서 가장 큰 사진 대회로 기록되었다. "위키는 지구를 사랑합니다"나 "위키는 아프리카를 사랑합니다", "위키는 치즈를 사랑합니다" 등의 자매 프로젝트는 다른 주제에 초점을 두는 국제 사진 대회이다.
  • 전세계의 자원 봉사자들은 미술관, 도서관, 박물관의 소장품을 더욱 널리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그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 [강조하고 싶은 사항을 선택해서 삽입해 주세요. 여기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창립자인 지미 웨일스는 “위키백과는 우리에게 지식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라며 “동료 평가(peer review) 모델을 뒤집어 누구나 편집할 수 있게 한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지식은 협력적이고, 동적이며, 모두가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당시에는 불가능해 보이던 아이디어가 거의 모든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위키백과를 가능하게 해 준 수많은 전세계의 자원 봉사자들께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했다.

오늘은 위키백과 뿐만 아니라 위키백과가 원동력이 된 모든 프로젝트, 파트너십, 이벤트, 즐거움을 기념한다. 전세계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는 함께 위키백과의 15번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파티, 컨퍼런스 등을 개최한다.

위키백과 15주년 기념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행사가 기획되고 있는 위키백과 15주년 전용 문서를 확인하면 된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 @Wikipedia를 태그하거나 #wikipedia15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위키백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말할 수도 있다.

위키백과에 대하여

위키백과는 인류의 역사에서 협력적으로 구축된 자유 지식의 가장 큰 집합이다. 위키백과는 2001년 개설된 이래로 전세계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 의하여 추가되고 편집되고 잇다. 누구나 언제나 위키백과를 편집할 수 있다. 위키백과는 수백 개의 언어로 제공되며 3500만 개의 문서를 수록하고 있다. 또한 매달 150억 번의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다. 위키백과의 콘텐츠는 매달 약 8만 명의 자발적 편집자에 의해 기여되고 편집된다.

[여기에 단체를 삽입하세요]에 대하여

[선택 사항: 관련이 있다면 가맹 단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보도 관련 연락처

[취재를 위한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여기에 삽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