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데이터/도움말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data/Help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데이터 는 공개된 협업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프로젝트입니다. 2013년 2월 현재, 위키데이터 프로젝트는 유지 관리를 쉽게 하기 위해 개별 문서의 언어 간 위키 링크를 중앙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있습니다.

모든 위키백과는 이제 위키데이터에 저장된 언어 간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n:Douglas Adamsfr:Douglas Adams의 왼쪽에 나타나는 언어 간 링크는 d:Q42에서 온 것입니다.

앞으로 위키데이터에는 정보상자에서 사용되는 정보와 같은 다른 종류의 관계 데이터가 포함될 것입니다.

1단계 (인터위키 관리)

위키데이터를 이용한 인터위키 연결 방식
모든 언어 사이에 링크가 존재

위키데이터에 항목이 있는 위키백과 문서는 왼쪽 사이드바의 "다른 언어" 부분에 언어 링크가 표시됩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인터위키 링크도 사용되며, 만약 위키데이터와 겹치는 내용이 있다면, 문서에 있는 내용이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만일 문서가 위키데이터에서 링크 경우 문서 위키 텍스트에 입력 된 링크 외에 여기에 나열된 모든 링크가 표시됩니다. 특정 언어에 대한 로컬 링크와 위키데이터 링크 사이에 충돌 또는 의도적 인 차이가 있는 경우 로컬 링크가 표시됩니다. 다른 모든 언어에 대한 위키데이터 링크는 계속 표시됩니다.

만일 문서가 아직 위키데이터에서 링크되지 않은 경우 이전과 같이 문서 위키 텍스트에 있는 모든 링크가 표시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문서에 해당하는 위키데이터 항목이 있을 수 있지만 로컬 위키백과의 문서가 아직 연관되지 않았습니다. 위키데이터의 정기 유지 관리 과정에서 이러한 인스턴스가 수정됩니다.

위키데이터로 언어 간 링크 관리

새로운 문서

  • Q1. 방금 "XEN"에 대한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저는 이미 독일어|프랑스어|스와힐리어 위키백과에 "XSW"라는 동일한 주제에 대한 문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터위키 링크는 어떻게 만드나요?
    XSW로 이동합니다. 왼쪽에는 펜이 따라 오는 인터위키 링크 목록이 있어야합니다. 펜을 클릭하면 XSW의 위키데이터 페이지(항목)로 이동합니다. 항목의 맨 아래로 이동하여 "추가"를 클릭하고 열린 케이스에 언어 코드(영어의 경우 en)와 작성한 문서의 이름 ("XEN")을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저장"을 클릭하세요. 완료되었습니다.
    펜이 나타나지 않으면 위키데이터로 이동하세요.
    기본 패널(왼쪽 벡터 인터페이스)에서 "제목별 항목"을 찾습니다.
    "제목별 항목"을 클릭합니다.
    결과 페이지에서 언어 코드(예를 들어, 독일어는 de)와 해당 위키미디어의 페이지 이름("XSW")을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검색을 클릭하세요.
    항목이 이미 있는 경우 항목의 맨 아래로 이동하여 "추가"를 클릭하고 열린 케이스에 언어 코드(영어의 경우 en)와 작성한 문서의 이름("XEN")을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저장"을 클릭하세요. 완료되었습니다.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항목 만들기"를 클릭하고 이름 ("XEN") 및 항목 설명 (바람직하게는)을 입력하여 항목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위에서 설명한대로 언어 간 링크 항목에 추가합니다.
    언어 간 링크를 자주 추가할 계획이라면 여러분 위키데이터 소도구에 있는 "slurpInterwiki" 소도구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소도구가 켜져 있고 항목 페이지에 있으면 왼쪽 메뉴에서 "인터위키 가져 오기"를 클릭합니다.
    적어도 얼마 동안은 언어 간 링크를 추가하는 이전 방식(위키백과 페이지에 추가하기 만하면 됨)이 여전히 작동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새 문서를 확인하는 봇이 줄어들 것이며 링크가 다른 문서로 전파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이동된 문서

  • Q2. 방금 로컬 위키백과에서 "YEN"에 대한 문서를 "NEY"로 옮겼는데 모든 인터위키 링크가 사라졌습니다. 어떻게해야하나요?
    위키데이터로 이동하여 Q1에 설명 된대로 "YEN" 항목을 찾습니다.
    항목 페이지에서 인터위키 링크를 찾아 편집을 클릭하고 "YEN"을 "NEY"로 바꾼 다음 저장합니다.
    이동한 로컬 페이지가 변경 사항에 맞게 조정되는 데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캐시 삭제하여 건너 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인터위키 링크

벡터 스킨에서 회색으로 표시된 위키데이터 페이지를 편집하는 링크입니다.
  • Q3. 방금 "ZEN" 문서 독일어|프랑스어|스와힐리어 위키백과의 잘못된 문서 "XSW"와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수정하나요?
    "ZEN" 문서의 위키 간 링크 섹션에서 위키 간 링크 아래의 펜을 클릭하세요. "ZEN"에 대한 위키데이터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위키데이터 항목의 "이 항목에 링크 된 페이지 목록" 섹션에서 "XSW"에 대한 스와힐리어 항목을 찾습니다.
    항목 옆에 있는 "수정" 버튼을 클릭하고 "삭제"를 클릭하세요.
    다른 잘못된 항목에 대해이 작업을 반복합니다.
    펜이 위키백과에 표시되지 않으면 항목이 아직 위키데이터에 추가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런 다음 위의 Q1에서와 같이 행동합니다.

둘 이상의 인터위키 무리

  • Q4. 문서 "en:YEN", "de:YDE" 및 "fr:YFR"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cs:YCS" 및 "hu:YHU"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다섯 개의 문서 모두 같은 주제에 관한 것입니다. 위키데이터에서 항목을 찾고 병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위의 Q1에 표시된대로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d:Special:ItemByTitle/en/YENd:Special:ItemByTitle/cs/YCS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작동하지 않으면 다른 모든 위키백과의 제목을 검색해보세요. 어떤 경우에는 하나의 제목에 대해 항목이 생성되었지만 링크 된 문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두 개의 항목을 찾은 경우, 하나에서 모든 링크를 제거하고(일반적으로 더 높은 Q 번호를 가진 하나이지만 링크 된 문서가 더 적으면 다른 하나를 사용해도 됩니다), 두 번째 항목에 추가한 다음 현재 비어있는 항목의 삭제를 요청하세요.
    만일 여러분이 하나의 항목을 찾으면 관련 문서에 대한 링크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항목이 없으면 위의 Q1에서 설명한대로 5개 항목 모두에 대한 항목을 만듭니다.

새 인터위키 링크 마이그레이션

  • Q5. 위키데이터 항목이 있고 링크가 오래 전에 봇에 의해 제거 된 문서에서 누군가 스와힐리어 인터위키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스와힐리어 문서가 존재하고 같은 주제에 관한 것인지 확인하세요;
    그렇다면 스와힐리어 링크를 위키데이터에 추가하라는 요청으로 간주하고 Q1에서와 같이 행동하세요.
    존재하지 않는 경우 링크를 삭제하세요.

지속적인 갈등

언어 간 링크 마이그레이션

지역 목록과 위키데이터 목록이 일치하면 위키백과 페이지의 지역 언어 간 링크를 안전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설명되지 않은 언어 간 링크 제거는 문서 훼손으로 보일 수 있음을 이해하세요. 되돌리지 않도록 하려면 로컬 링크를 제거 할 때 편집 요약을 남겨 두세요. 이 페이지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데이터와 연결되면 위키백과 문서에서 위키 간 링크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언어 목록 아래에 "편집 링크" 텍스트가 있으면 페이지가 위키데이터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위키 간 링크가 남아 있으면 항상 위키데이터가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최신 정보를 덮어 쓰기 때문입니다. 인터위키의 긴 목록이 제거되면 페이지 크기도 눈에 띄게 줄어 듭니다. 그러나 링크가 위키데이터에 복사되었는지 확인하지 않은 경우 링크를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이 작업은 이제 봇(Addbot)에 의해 수행되므로 대부분의 페이지에서 수동으로 수행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링크 자동 마이그레이션

pywiki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는 봇 운영자는 최소 pyrev:11073로 업그레이드해야합니다. 다른 프레임 워크 또는 방법을 사용하여 인터위키를 편집하는 봇을 사용하는 봇 운영자는 인터위키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코드를 수정할 때까지 봇 실행을 중지해야합니다. w:Wikipedia:Bot_owners'_noticeboard/Archive_8#Wikidata.를 참조하세요.

링크의 반자동 마이그레이션

다음은 보다 자동적인 방식으로 링크를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있는 방법으로, 링크를 전송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입니다:

  • 다음 자바스크립트를 홈 위키백과의 common.js 페이지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페이지를 편집 할 때 "인터위키 제거" 버튼을 클릭하여 위키데이터로 복사 된 모든 언어 간 링크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mw.loader.load('//www.wikidata.org/w/index.php?title=User:Yair_rand/checksitelinks.js&action=raw&ctype=text/javascript');
Checksitelinks (설치 후)를 사용하려면 문서를 클릭하여 편집한 다음 드롭 다운 메뉴로 이동합니다. (모노북 스킨에서 탭은 페이지 상단의 "unwatch"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슬러프인터위키(slurpInterwiki)" 인터페이스의 스크린 샷. 시작하는 버튼 인 "인터위키 가져 오기"는 화면의 왼쪽 하단 모서리에 다른 소도구 생성 버튼과 함께 표시됩니다.
  • "슬러프인터위키(slurpInterwiki)"는 문서에서 새 링크를 반자동으로 가져 오는 데 사용할 수있는 위키데이터 소도구입니다. 위키데이터 소도구 패널을 참조하세요.

링크 수동 마이그레이션

다음 방법은 언어 간 링크를 편집하는 기본 방법입니다:

  1. 위키데이터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두 가지 수동 방법이 있습니다.
    • "언어" 표시줄 하단의 회색 "링크 수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 특수:제목별 항목으로 이동하여 페이지 검색
  2. 문서의 링크와 비교
  3. 위키데이터에서 링크를 편집합니다. 이것은 간단해야합니다. 각 언어 간 위키 링크 옆에는 [편집]이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여러 양식이 표시됩니다.
    • 첫 번째는 언어 코드 용입니다.
    • 두 번째는 언어 링크 용입니다.
    • [편집] 링크가 있던 곳에 저장, 삭제 및 취소의 세 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
      • 저장은 항목의 정보 변경을 완전히 마쳤을 때 사용됩니다.
      • 삭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항목을 완전히 삭제합니다.
      • 취소는 인터페이스와의 상호 작용을 취소합니다.
  4. 적절한 경우 위키데이터에 누락 된 링크를 추가합니다. 이것은 다국어 위키 링크 목록의 맨 아래로 이동하여 "링크 추가"를 클릭하여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 편집과 거의 동일한 형식을 노출합니다.
  5. 모든 링크가 고려되면, 모든 언어 간 링크가 제거 된 위키백과의 문서 버전을 미리보고 문서의 현재 버전과 비교합니다. 렌더링 된 텍스트간에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없는 경우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는" 경우 다른 링크를 삭제하지 "않거나" 더 나은 방법은 위키데이터 편집으로 돌아가서 문서에서 삭제하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위키 간 충돌이 발생하면(특히 추가하려고 한 링크가 이미 다른 항목에서 사용 중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상황), 위키백과 토론:위키데이터#인터위키 분쟁 또는 d:Wikidata:Interwiki conflicts에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지만, 스스로 해결할 수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면 꼭 그렇게하세요.

위키백과에서 위키데이터로 링크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혼란이 발생하면 위키데이터:프로젝트 챗에 들르거나 #wikimedia-wikidata접속에서 IRC에 대한 조언을 요청하세요. 추가 도움말을 보려면 아래의 ""질문이 있나요?" 섹션을 참조하세요.

관련 정보

문서 상태 표시기

다른 위키백과의 좋은 글과 알찬 글은 언어 링크 옆에 별표로 표시됩니다. 이 별은 틀에 의해 생성됩니다. 위키데이터는 이 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틀은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언어 링크 자체가 제거 될 수 있습니다.

앵커와 언어 간 링크

간혹 언어 간 링크에는 문서의 "섹션"에 대한 링크 인 앵커가 포함됩니다. 앵커는 "#" 문자로 표시됩니다(예를 들어, [[fr:Analyse de survie#Fonction de survie]]). 이러한 링크는 링크 된 위키백과에 정확히 해당하는 문서가 없지만 부분적으로 동일한 주제를 다루는 문서가 있을 때 사용됩니다. 위키데이터의 언어 링크는 설계 상 앵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원하는 경우 앵커가 있는 언어 링크를 위키백과에 유지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생존 함수 문서에서 위키텍스트의 끝 부분을 참조하세요: 위키데이터는 d:Q2915096을 통해 모든 언어 링크를 제공합니다 - 섹션 링크이기 때문에 대신 문서 자체에 로컬로 나열되는 프랑스어 위키백과의 항목을 제외하고.

위키데이터 링크 억제

개별 문서는 {{noexternallanglinks}} 매직 워드를 사용하여 위키데이터 링크를 완전히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매직 워드는 또한 스페인어와 프랑스어 및 이탈리아어 링크를 억제하는 "{{noexternallanglinks:es|fr|it}}" 형식의 특정 언어만 억제하도록 지원합니다.

위키데이터의 언어 링크 범위

위키데이터 커뮤니티는 RFC에서 "사용자" 이외의 위키백과 프로젝트의 모든 이름 공간이 위키데이터에 저장 될 수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즉, 분류와 틀 및 위키백과 정책 페이지에 대한 위키 간 링크도 위키데이터에 저장 될 수 있으며 두 커뮤니티에서 영향을 받는 경우 로컬에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이름 공간을 참조하는 위키데이터 항목의 예시는 위키백과:분류를 참조하는 항목 Q4167836을 참조하세요.

인라인 언어 간 링크

인라인 언어 간 링크([[:<language>:<article>]] 형식)는 이전과 같이 계속 작동하며 위키데이터에 의해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이 정보 페이지의 독일어 버전은 언어 간 링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여기 또는 위키데이터에서 링크 할 수 있습니다. (콜론으로 시작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최근 변경 사항

이 위키백과 문서와 관련된 위키데이터의 변경 사항은 사용자가 옵션을 활성화 한 경우 최근 변경 사항에 표시됩니다. Special:Preferences#mw-prefsection-rc를 참조하세요.

정보상자 (단계 2)

위키데이터는 특히 정보상자에서 위키백과에서 재사용 할 수있는 많은 언어로 정보를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는 선택은 전적으로 위키백과 커뮤니티 자체에 있습니다. Wiki 소프트웨어의 향후 변경 사항은 원하는 경우 위키데이터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옵션"만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위키 텍스트는 화학 원소의 원자 번호 또는 국가 인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모든 데이터에 대한 인용을 지원합니다. 위키데이터 프로젝트의 이 단계는 규모가 크며 아직 개발 중입니다.

문서는 위키데이터/참고/구문 끼워넣기에 설명된 {{#property:}} 구문을 사용하여 해당 위키데이터 페이지의 사실을 통합할 수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전환은 수동으로 또는 봇에 의해 페이지 별 또는 틀 별로 명시적으로 문서에 인라인으로 추가되어야하며 1단계 인터위키 링크와 같은 방식으로 문서에 자동으로 첨부되지 "않습니다".

질문 있나요?

여전히 질문이 있거나 여러분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도움이 필요하면 위키데이터 대문에 있는 링크, 특히 소개도움말:목차, FAQ용어집을 읽어보세요. 누군가에게 물어보고 싶다면, 여러분 언어로 "프로젝트 채팅"으로 가서 거기에서 물어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술적인 질문은 "개발 팀 문의"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IRC(프리노드)의 #wikidata접속에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채널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아래는 기꺼이 도와 줄 사용자의 목록이며, 사용하는 언어 및 관리자가 속한 위키 목록과 함께 나열됩니다.

Ambassadors for Wikidata
사용자 이름 IRC 닉네임 사용 언어 관리
Ajraddatz ajr en-ca, fr-1 Wikidata
Dan Koehl DanKoehl sv, en-3, de-2, da-1, nb-1, nn-1 Wikispecies, Wikvoyage (Swedish)
Kaioduarte-TB kaioduarte pt-3, pt-BR-3
Esteban16 Esteban16 es, en-2, pt-1, it-1 Wikidata
FlyingAce FlyingAce es, en-5, de-1, it-1 Wikidata
Harmonia Amanda Harmonia_Amanda fr, en-2, es-2 Wikidata, Wikipédia francophone
HakanIST HakanIST tr, en-4, az-3, es-2, de-1 Wikidata, Turkish Wikipedia, Steward
Jon Harald Søby Jhs nb, en-4, nn-3, sv-3, da-2, de-2, sw-2, eo-1, es-1, ro-1 Norwegian (Bokmål) Wikipedia
koavf koavf en, es-2, de-1, pt-1 Wikidata, English Wikiquote, English Wiktionary, multilingual Wikisource, outreach, species, test projects
Legoktm Legoktm en, es-1, gu-1 MediaWiki.org, English Wikipedia
MisterSynergy MisterSynergy de-N, en-4 Wikidata
Moheen Reeyad #MoheenReeyad접속 bn-N, as-1, bpy-1, en-3, hi-1, hif-1 Bengali Wikipedia, Wikimedia Commons
PinkAmpersand PinkAmpersand (find me on #PinkAmpersand접속) en, fr-3, es-1, it-1
Ricordisamoa it, en-2
Rschen7754 Rschen7754 en, es-2 Wikidata, English Wikipedia
Sjoerddebruin sjoerddebruin nl, en-3, de-1, fr-1 Wikidata, Dutch Wikipedia
Viswaprabha ml, en-3, hi-3, ta-2, sa-2,ar-1,ur-1 Malayalam Wikipedia, Malayalam Wiktionary
wd-Ryan en Wikidata
Yahya Yahya bn, en-2 Wikidata, Bangla Wikipedia, Bangla Wikivoyage
Aminwa 21 Aminwa 21 en
S8321414 zh-Hant-TW, nan-3, en-2, lzh-2 Wikidata, Chinese Wikivoyage
WikiBayer bar, de4 Wikidata, Bavarian Wikipedia, metawiki, Global Sysop


같이 보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