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부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department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WMF)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 직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조직의 사무총장 지도 하에 조직됩니다. 그들은 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조직의 본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부 직원은 세계 다른 지역에서 원격으로 근무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은 8개의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의 책임자는 임원입니다. 일부 부서는 여러 팀과 하위 팀으로 구성됩니다.

최고 경영자 사무실에는 위키미디어 재단 최고 경영자(CEO)와 즉각적인 지원 직원이 포함됩니다.

발전 부서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기금 모금 및 자원 파트너십 활동을 이끌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자원봉사자 편집자, 사이트 독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전 세계 청중과 위키미디어 운동,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및 위키미디어 재단의 작업 자체에 대한 정보를 공개적이고 효과적으로 공유하려는 재단의 노력을 주도합니다.

재무 및 행정 부서는 투명성과 책임이라는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 위키미디어 재단 자금과 자원을 책임감 있게 관리합니다.

법무 부서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모든 법적 문제를 감독하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고안된 계획을 촉진합니다. 부서의 업무에는 정책 초안, 상표법, 저작권법, 국제법, 고용법, 소송, 기금 모금 및 보조금 법률, 국내 및 국제 계약, 개인 정보 보호법, 윤리, 인터넷 법률 및 비영리 기업 지배 구조가 포함됩니다.

부서는 또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투쟁, 중요한 위키미디어 재단 정책에 대한 커뮤니티 토론 촉진, 적절한 경우 좋은 거버넌스 구축 및 감독을 포함하여 자유 지식 운동을 옹호한다는 재단의 목표를 수행하는 임무를 맡고 있으며, 자유 지식의 보급과 사용을 돕기 위해 법률 및 입법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기술 부서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고용한 엔지니어링, 제품, 디자인, 데이터 과학 및 기타 기술 팀을 의미합니다. 그 임무는 자원 봉사 활동을 지원하고 보완함으로써 위키미디어 사이트와 프로젝트(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기술 인프라를 구축, 개선 및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재 및 문화 부서는 위키미디어 비전을 발전시키기 위해 숙련되고 열정적인 사람들을 모집하고 지원합니다.

이전 부서

위키미디어 재단의 역사에 걸쳐 직원 부서의 구성에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제품 및 기술
2022/2023년에는 제품 부문과 기술 부문이 하나로 통합되어 내부 개편을 거쳤습니다.
법무 및 커뮤니티 옹호
2015년에는 법무 및 커뮤니티 옹호 부서가 분리되었습니다. 법무팀은 자체 부서가 되었고, 커뮤니티 옹호팀은 새로 만들어진 커뮤니티 참여 부서에 합류했습니다.
팀 실행 그리고 인재 및 문화
2016년에는 팀 실행 부서와 인재 문화 부서가 분리되었습니다. 인재 및 문화는 자체 부서로 유지되었으며 팀 실행 팀은 기존 제품 부서에 합류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