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자주 묻는 질문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trategy/Wikimedia movement/2018-20/Frequently asked ques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기본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프로세스란 무엇입니까?

2016년에 위키백과가 15주년을 맞았을 때, 운동으로서 우리는 다음 15년과 2030년까지 무엇을 구축하거나 달성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2030년에 위키미디어가 어떤 모습일지 정의하고 프로젝트, 커뮤니티, 자유 지식 생태계가 어떻게 진화하기를 원하는지 정의하기 위해 참여적이고 적응적인 프로세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운동 전략 프로세스 "위키미디어 2030"은 2017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대체로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운동을 미래로 안내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 개발, 구조적 및 시스템적 변화에 대한 권장 사항 생성, 운동 전반에 걸쳐 이러한 권장 사항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운동 전략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우리 운동은 지난 19년 동안 유기적이고 분산된 방식으로 성장했습니다. 독립적이지만 완전히 얽혀 있습니다. 무료 지식 공유라는 집단적 가치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성장과 분배는 우리가 일을 하는 방식을 조정하고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운동 전략의 목표는 운동 커뮤니티, 조직, 그룹 및 가맹단체가 활동을 더 잘 조정하고 공동 목표를 향해 노력하며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통 기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조직 구조,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기여할 도구를 만들고 강화함으로써 우리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함께 일하는 커뮤니티와 함께 보다 응집력 있는 운동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더 잘 해결하고 현재와 미래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략의 3단계는 무엇입니까?

"1단계, 2017년 - 전략적 방향 개발:" 첫 번째 목표는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을 안내할 응집력 있는 방향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글로벌 커뮤니티 토론은 핵심 전략 팀에 의해 조정되었으며 커뮤니티 프로세스 운영 위원회의 지원으로 설계되었습니다. 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사람은 누구나 우리와 함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적 방향은 서비스로서의 지식과 지식 형평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에 의해 추진됩니다.

"2단계, 2018~2020년 - 운동 구조 내 변화에 대한 권장 사항 생성:" 2년 동안 운동 전체의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개방적이고 참여적인 전략 프로세스에서 협력하여 전략적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하는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 운동의 미래를 함께 만들 수 있는 구조적 및 체계적 변화를 제안하는 일련의 권장 사항과 기본 원칙이 탄생했습니다.

"3단계, 2020년 중반부터 - 권장 사항 구현: 세부 실행 계획은 우리가 운동 전략의 실행 단계로 전환하기 시작함에 따라 집합적으로 개발될 것입니다. 실험과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공간이 있을 것이며 각 단계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운동은 단계를 수정 및 반복하고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권장 사항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운동 전략 프로세스 참가자

누가 권장 사항을 만들었습니까?

이 작업은 전 세계 100명에 가까운 위키미디어인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여기에는 자원봉사자, 직원 및 가맹단체 이사회 구성원과 위키미디어 재단, 연합 조직의 대표가 포함됩니다. 그들은 9개의 주제별 실무 그룹으로 구성되어 각각 온라인 및 대면 회의에서 아이디어를 연구, 토론 및 초안 작성합니다. 실무 그룹 신청 프로세스 보고서에는 실무 그룹 구성원이 어떻게 선택되었는지 간략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작업 그룹이 연구하고 권장 사항을 개발한 9가지 주제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옹호, 역량 강화, 커뮤니티 건강, 다양성, 파트너십, 제품 및 기술, 자원 할당, 수익 흐름역할 및 책임.

온라인 및 프로젝트 커뮤니티, 가맹단체 및 위키미디어 재단의 더 많은 개인이 피드백을 공유하고 토론을 풍부하게 하고 가상 및 수많은 대면 이벤트에 기여했습니다. 여기에는 위키백과,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데이터, 위키책, 위키배움터, 위키문헌 및 위키낱말사전에 기여한 사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레반트, 이란의 사용자 그룹; ESEAP 커뮤니티; CEE 커뮤니티; 예술 + 페미니즘 에디터톤 참가자; 위키여성의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등을 포함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 위키미디어 아르헨티나, 위키미디어 폴란드,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 위키미디어 멕시코, 위키미디어 베네수엘라, 위키미디어 스페인, 위키미디어 독일 및 위키미디어 콜롬비아와 같은 가맹단체. 공유된 통찰력은 권장 사항을 형성하고 구체화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커뮤니티는 권장 사항 작성에 어떻게 참여했습니까?

커뮤니티는 다양한 관점으로 운동 전략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고 권장 사항 개발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참여했습니다. 이 정보는 우리가 공유하는 미래에 대해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걸쳐 자원봉사자, 가맹단체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 광범위하게 토론하는 운동 전략 커뮤니티 대화 중에 주로 수집되었습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초기 범위에 대한 공개적이고 촉진된 커뮤니티 대화와 후속 권장 사항 초안이 3월부터 9월까지 개최되었습니다. 또한 전략 살롱(커뮤니티 구성원 및 소수의 외부 파트너와 제휴 그룹이 주최하는 대면 회의)이 2019년 6월부터 9월까지 29개국에서 열렸습니다. 2020년에는 1월 20일부터 2월 21일까지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의 세 번째 버전에 대한 공개적이고 촉진된 커뮤니티 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운동 전략 2단계(2018~2020년)에 또 누가 참여했습니까?

전략 연락관은 운동 전략의 개발도 지원했습니다. 그들은 조직이나 그룹 또는 언어 커뮤니티와 프로세스 사이의 다리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조직, 그룹 또는 언어 커뮤니티가 전략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우리 운동의 구조에서 보고 싶은 변화를 토론하고 공유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갖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작업 그룹과 전체 프로세스는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지침을 제공하고 프로세스가 관련성 있고 협력적이며 개방적이며 결과에 집중하도록 보장하는 핵심 전략 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운동 전략에서 위키미디어 재단, 가맹단체 및 조직의 역할은 무엇이었습니까?

운동 전략은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걸쳐 직원과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과정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시작했으며 광범위한 가맹단체커뮤니티 참여와 글로벌 규모의 협업을 추구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프로세스에 자금을 지원하고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프로세스를 안내합니다. 각 실무 그룹에는 한 명의 이사회 구성원과 한두 명의 직원이 포함되었습니다. 권장 사항은 운동의 구성원이 공동으로 작성하고 진행했으며 핵심 팀은 위키미디어 재단 내부 및 외부의 직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조직, 그룹 및 가맹단체는 이사회, 직원 및 커뮤니티 구성원과 전략을 논의하도록 권장되었습니다. 그들은 운동 전략의 연락 창구 역할을 하는 전략 연락 담당자를 임명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연락 담당자들은 조직, 그룹, 가맹단체의 관점과 맥락을 이러한 글로벌 논의에 반영하는 양방향 대화를 촉진했습니다. 가맹단체는 또한 전략 관련 이벤트 및 지역 커뮤니티와의 회의를 주최하여 권장 사항을 논의하고 내용을 수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피드백을 수집했습니다.

권장 사항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 및 기본 원칙의 목적은 우리가 전략적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운동으로서 일을 수행하는 방식에 구조적 및 시스템적 변화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 문서는 광범위하고 독특하며 참여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이것은 운동으로서 우리가 어디에 있고 다음에 어디로 갈 것인지를 반영합니다. 권장 사항은 운동 권장 사항입니다. 개별 온라인 기고자부터 가맹단체, 위키미디어 재단 및 운동 파트너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운동 구성원이 운동을 만드는 다양한 측면을 주도하거나 참여했습니다. 그들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권장 사항 초안을 작성하고, 진행 중인 작업을 검토하고, 가상 및 대면 전략 토론을 주최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개선 사항을 제안했습니다.

권장 사항은 변경 지침이며 분산 및 공동 구현 단계에서 향후 단계를 알리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원칙은 운동 전반에 걸친 구현을 안내하고 알릴 것입니다.

권장 사항을 생성하는 단계는 무엇입니까?

2018년: 주제별 영역은 베를린에서 열린 위키미디어 컨퍼런스에서 우리의 전략적 방향과 지식 형평성 및 지식 서비스의 기둥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구조적 및 시스템적 변화의 우선 순위로 식별되었습니다. 7월에 100명에 가까운 위키미디어인들이 9개의 실무 그룹으로 구성되어 각각 하나의 주제 영역에 집중했습니다. 실무 그룹의 대표성과 다양성의 균형을 맞추고 협업 작업 환경과 절차를 설정하는 데 시간과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작업은 연말에 시작되었습니다.

2019년 3월 - 8월: 초기 범위, 대화 및 연구를 기반으로 작업 그룹은 위키마니아 2019 이전에 운동에 제시된 권장 사항의 첫 번째 초안을 개발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및 관련 그룹의 요구 사항과 우선 순위를 식별하기 위해 광범위한 대화도 수행되었습니다.

2019년 9월 - 10월: 온라인 피드백과 대면 토론을 통해 작업 그룹은 총 89개의 권장 사항의 두 번째 반복을 개발했습니다. 실무 그룹은 11월 초에 해산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소규모 작성자 팀(이전 실무 그룹 구성원으로 구성됨)은 중복되는 기능을 식별하여 89개의 권장 사항을 13개 중 하나의 집합으로 통합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운동 전략을 안내하는 13가지 원칙을 개발했습니다.

2020년 1월 - 2월: 운동 전략 권고안 초안이 1월 말에 발표되었습니다. 2020년 1월부터 2월까지 운동 이해관계자들과 열린 대화를 통해 권장 사항을 구체화하고 마무리했습니다.

2020년 3월: 최종 대면 회의에서 광범위한 피드백이 권장 사항에 통합되었습니다.

2020년 4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2월의 이전 검토에 이어 다시 한 번 권장 사항을 검토하고 일부 최종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토론 후 수정 사항이 통합되고 권장 사항이 확정되었습니다.

2020년 5월: 이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을 운동과 공유했습니다. 여기에는 10가지 권장 사항10가지 기본 원칙이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 운동의 미래를 협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변화 지침을 설명합니다.

발생한 단계의 전체 목록을 보려면 타임라인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커뮤니티 피드백이 권장 사항에 어떻게 통합되었습니까?

커뮤니티 피드백을 평가하고 해당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권장 사항에 통합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2019년 8월 초에 초기 권장 사항 초안이 게시되자마자 시작되었습니다. 실무 그룹은 8월 커뮤니티 대화 및 위키마니아에서 받은 초기 피드백을 가져와 권장 사항 초안을 수정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2019년 커뮤니티 대화를 위해 핵심 팀과 커뮤니티 전략 담당자는 받은 커뮤니티 의견을 요약한 월별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전략 살롱에 대한 개요 및 보고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2020년 토론에서 얻은 커뮤니티 입력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짧은 요약 보고서가 2020년 3월 초에 게시되었습니다. 정보 및 지식 관리 팀과 커뮤니티 전략 담당자는 작업 그룹 및 작성자와 협력하여 이 입력을 사용할 수 있고 적용 가능한 경우 통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최종 권장 사항이 게시된 후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구현에 대한 논의는 최종 권장 사항이 게시된 후 시작됩니다. 권고 사항의 이행은 즉시 시작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운동은 이것이 가능한 한 효과적이고 포괄적으로 수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이행 방법을 먼저 공동으로 계획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질문 "권장 사항에서 구현으로 어떻게 전환합니까?"를 참조하십시오.

핵심 팀의 임무는 6월 말에 종료되며 구현 단계의 계획 또는 실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비서실장인 라이언 머클리가 이 단계의 설계와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동 이해당사자들에게 권장 사항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권고 사항은 변화를 위한 가이드이며, 운동이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도록 의도적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지역 수준에서 권장 사항은 다른 지역과 다른 프로젝트에 대해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각 권장 사항은 이해 관계자의 환경과 요구에 따라 맥락화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권장 사항으로 이어지는 일부 이니셔티브는 운동 회원이 이를 준수하도록 요구할 수 있지만 구현되기 전에 먼저 추가 커뮤니티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광범위하게 협의하거나,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하거나, 구현으로 이동함에 따라 운동의 특정 측면에 대한 승인을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구상합니다.

구현

권장 사항에서 구현으로 어떻게 전환합니까?

2020년 5월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이 발표된 후 프로세스가 구현 단계로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구현에 대한 논의는 원래 위키미디어 서밋 2020에서 시작될 예정이었습니다. 2020년 초 세계 보건 위기로 인해 안타깝게도 불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일련의 가상 이벤트가 개최됩니다. 이러한 행사는 운동 대표자들과 함께 제안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이해를 심화한 다음 권장 사항 이행을 계획하기 위해 설계되고 있습니다. 전환의 목표는 어떤 이니셔티브가 먼저, 어떤 순서로, 어떤 리소스와 지원을 통해 와야 하는지를 식별하는 1년 실행 계획을 만드는 것입니다.

구현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권장 사항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계획은 가상 전환 이벤트 중에 개발됩니다(위 참조). 구현 설계는 협업 프로세스가 될 것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자신의 맥락에서 구현에 대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조치가 영향을 미치고 적용 가능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구현에 대한 결정은 어떻게 내려집니까?

권장 사항은 다양한 수준(글로벌, 지역 및 로컬)에서 운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구현에 관한 논의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광범위한 관점을 포함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구현에 대한 구체적인 결정은 구현 단계에서 이루어지며 하나의 접근 방식이 모든 것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핵심 팀의 임무는 6월 말에 종료되며 구현 단계의 계획 또는 실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비서실장인 라이언 머클리는 이 단계를 위한 디자인과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실무 그룹과 작성 그룹 자체는 의사 결정 기관이 아닙니다. 가능한 경우 의사 결정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권장 사항에 명시했습니다.

기타

위키미디어 재단의 브랜딩 전략은 운동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지만 둘은 별개입니다. 왜 그런 겁니까?

운동 전략 프로세스의 1단계에 대한 새로운 목소리 토론 중에 "위키미디어"가 항상 널리 인식되는 브랜드는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팀은 우리가 운동 전략 논의에서 진행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빠르게 이 논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두 프로세스가 분리된 방식입니다. 운동 전략이 성장하고 수많은 논의를 포함함에 따라 이 두 프로세스는 서로 별개로 유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