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소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Abou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미래를 향한 길
위키미디어 2030 전략

2030 전략은 무엇인가요?

약 20년 동안 위키미디어인들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자유 지식 자원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는 소규모 편집자 그룹에서 편집자와 개발자, 가맹단체, 독자, 옹호자, 기부자 및 파트너로 구성된 다양한 공동체로 성장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웹사이트와 프로젝트 그룹 그 이상입니다. 우리는 가치와 강력한 비젼에 뿌리를 둔 운동이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는 여기서 우리가 어디로 갈지 결정할 기회가 있습니다. 비전을 실현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10년 동안 우리는 무엇을 이룰까요?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전략 절차의 여러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려면 각 화살표를 클릭하세요!
Special:MyLanguage/Strategy/Wikimedia movement/2017Special:MyLanguage/Strategy/Wikimedia movement/2018-20Special:MyLanguage/Strategy/Wikimedia movement/2018-20/TransitionSpecial:MyLanguage/Wikimedia 2030/Implementation
2017년의 광범위한 협의에 따라, 운동 전략 절차의 첫 번째 단계는 미래를 향한 운동을 안내하는 전략적 방향을 생성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우리의 전략적 방향을 안내하고 지식 형평성과 서비스로서의 지식을 위해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권고안 초안을 만들었습니다. 100명에 가까운 위키미디어인들이 9개의 작업 그룹에 모여 이러한 권고안 초안을 만들었습니다. 여러 번의 반복적인 공동체 협의를 거친 후에 최종 10개의 권고안원칙이 2020년 5월에 게시되어 절차의 두 번째 단계를 마무리했습니다.

2020년 10월부터 12월까지 위키미디어 공동체와 가맹단체, 운동전략지원팀은 권고안의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해 50개 행사를 조직했습니다. 그 결과 국제 토의 행사와 함께 8개의 주요 이니셔티브와 이니셔티브 클러스터(여러 이니셔티브 그룹)가 구현 우선 순위로 선택되었습니다. 2020년 12월부터 2021년 2월까지 클러스터 A부터 H까지 별명을 붙인 상위 8개 이니셔티브 클러스터는 일련의 "후속 행사"에서 추가로 논의되었습니다. 후속 논의의 결과는 메타의 상세 보고서에 게재되었습니다. 이제 구현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 전략에 참여하고 있나요?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은 개방적이고 참여적인 과정이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의 지원을 받는 동안 전략은 일련의 운동 전반에 걸친 협의와 높은 자원 봉사 참여를 기반으로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약 100개 공동체의 1,800개 이상의 의견이 결합되어 전략적 방향을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다양한 공동체와 가맹단체에서 온 100명 이상의 자원 봉사자가 광범위한 운동 피드백을 통해 권고안과 원칙을 함께 작성했습니다.

이 절차는 특히 프로젝트 공동체와 소외된 집단에서 우리의 미래를 형성하기 위한 운동 전반에 걸쳐 더 많은 개방성과 참여를 목표로 합니다. 2020년 말, 다양한 위키미디어 그룹이 위키에서 참여하고 안내를 통해 온라인 전환 행사에 대한 개요를 작성했습니다. 나중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수백 명의 위키미디어인들이 권고안과 이니셔티브의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해 국제 토의에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