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ustainability Initiativ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에 요청하는 커뮤니티 주도의 노력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며 위키백과에서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기후 변화는 현실이며 이를 방지하는 것은 우리의 공동 책임이지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특히 전력 소비와 항공 여행을 통해 상당한 탄소 발자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현재 세 가지 주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위키미디어 서버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2. 위키마니아 및 기타 위키미디어 행사에서 원격 참여
  3. 위키미디어 기부를 위한 지속 가능한 투자 전략

2017년에 위키미디어 재단의 이사회는 이 이니셔티브의 결과로 결의안을 채택하여 특히 데이터 센터, 운영, 여행, 사무실 및 기타 조달과 관련하여 재단의 전반적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에너지. 2020년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 실행 권고안은 "지구의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의 관행을 조정"할 것을 약속합니다.

위키미디어 서버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가까스로 통과: 그린피스 USA의 2015년 "스코어카드 정리 클릭"에서 위키백과는 "D" 등급 획득.[1]

이것이 왜 중요한가요?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호스팅하는 데이터 센터가 상당한 탄소 발자국이 만들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위키미디어 서버에 전력을 공급하는 2.8기가와트 시간 중 6%만이 녹색 자원에서 나왔고, 그 결과 탄소 발자국이 1.2킬로톤에 이르렀습니다.[2] 2018년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 가능성 평가에서는 "서버를 재생 가능 에너지 옵션으로 이동하는 것이 조직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가장 영향력 있는 단일 방법"이라고 말합니다.[3] 또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 중 하나인 위키백과는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탄소 없는 호스팅을 선택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으며[4] 페이스북[5] 또는 세일즈포스[6]와 같은 유명 기업은 이미 친환경 호스팅으로 전환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데이터 센터 공급자에게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거나 친환경 호스팅을 제공하는 공급자를 선택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셀레나 데켈만,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 위키미디어 재단

현재 상태는 무엇입니까?

작업 중 대기 중 2017년 8월, 위키미디어 재단은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원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는 코로케이션 제공업체인 사이러스원(CyrusOne)과 에퀴닉스(Equinix)에 편지를 보냈습니다. 에퀴닉스는 최근 오클라호마의 풍력 발전 단지를 인수한 사실을 지적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이는 위키미디어 데이터 센터가 버지니아의 다른 전력망에 있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이러스원은 그들의 편지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2019년에 위키미디어 재단은 운영에서 "탄소 감소 기회를 식별"하기 위한 전략적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7] 2020년 11월에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새로운 데이터 센터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을 조사 중"이었습니다.[8]

위키마니아에 원격 참여

이것이 왜 중요한가요?

싱가포르 창이공항.

국제 여행은 위키미디어 탄소 발자국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2019년에 WMF가 자금을 지원하는 비행 체류로 인해 1,600톤의 CO2가 배출되었습니다.[9] 따라서 더 적은 항공편을 필요로 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위키마니아 중단을 제안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기 때문에 위키마니아 및 기타 위키미디어 행사에 원격 참여를 권장해야 합니다. 원격 참여의 주요 채널은 동영상 녹화 또는 스트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나요?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마니아 및 기타 위키미디어 행사의 모든 세션에 대한 동영상 녹화 또는 스트림을 제공해야 하며 행사 전에 이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제이미 빌라고메즈, 위키미디어 재단 최고재무책임자

현재 상태는 무엇인가요?

작업 중 대기 중 에시노 라리오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2016에서는 거의 모든 세션이 동영상으로 녹화되었습니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2017과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2018에서는 세션 중 극히 일부만 온라인으로 스트리밍되었습니다.

스톡홀름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2019에서 일부 동영상 녹화가 생성되었습니다. 회의의 예상 탄소 발자국에 대해 배출 증명서를 구입했습니다.[10]

2019년에 위키미디어 재단은 "가상 참여를 수용하기 위한 회의 옵션을 포함하여 행사의 원격 대 직접 참여에 대한 지침 개발"에 대한 전략적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11]

위키마니아 2020은 팬데믹으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2021년과 2022년 위키마니아는 가상이었습니다. 2023년에는 약 1,000명의 위키미디어인들이 싱가포르에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격 참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을 위한 지속 가능한 투자 전략

이것이 왜 중요한가요?

지속 가능한 산업에 투자(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려면 위키미디어 기금이 탄소에 자금을 지원해서는 안 됩니다)함으로써 우리는 집약적인 산업에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하나요?

위키미디어 재단은 투자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위키미디어 기금에 대한 투자 전략을 채택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요?

리사 세이츠-그루웰(Lisa Seitz-Gruwell), 위키미디어 재단 최고 발전 책임자

현재 상태는 무엇인가요?

작업 중 대기 중 2021년까지, 위키미디어 기금은 현재 타이즈 재단에 투자되었며 예비 투자 정책에는 매우 기본적인 지속 가능성 측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년 위키미디어 기금은 타이즈 재단에서 분리되었고 위키미디어 재단은 현재 최종 투자 정책에 지속 가능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방법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에 채택된 위키미디어 재단의 자체 투자에 대한 투자 정책은 이 목표를 추가 정의하지 않고 "특히 환경 요인과 관련하여 우수한 지속 가능성 프로파일을 가진 회사"에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고 명시합니다.)

도울 수 있는 방법

여러분의 지지를 보여주세요!

현재 800명 이상의 커뮤니티 회원이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지원합니다. 당신의 지지를 표현하기 위해 지지자 목록에 당신의 이름을 추가해주세요!

사용자 페이지에 지원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상자는 메타, 영어 위키백과, 독일어 위키백과, 프랑스어 위키백과이탈리아어 위키백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위키마니아 2017의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 슬라이드 데크.

노트

  1. 그린피스 USA: 스코어카드 정리 클릭: 주요 결과 및 점수 설명, 2015년, 43쪽.
  2. 2018년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가능성 평가, 30쪽, 42쪽, 46쪽.
  3. 2018년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가능성 평가, 17쪽.
  4. "[R]oom to claim leadership advantage", 2018년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가능성 평가, 17쪽.
  5. 그리드에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추가, 페이스북 지속 가능성,
  6. 마크 호킨스(Mark Hawkins): 지속 가능성이 비즈니스에 좋은 이유, 세일즈포스(Salesforce) 블로그, 2017년 4월 13일.
  7.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 가능성 영향 성명서, 2019년 12월 13일, 4쪽.
  8. 토크:지속가능성에서 데보라 탱커슬리(Deborah Tankersly), 2020년 11월 25일.
  9. 2019년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가능성 평가, 12쪽.
  10. 위키마니아 2019: 탄소 상쇄
  11. 위키미디어 재단 지속 가능성 영향 성명서, 2019년 12월 13일, 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