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Ukraine and the translation is 95%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Wikimedia Ukraine
위치 우크라이나
소속 코드WMUA
나라 코드UA
창립일July 13, 2009
승인일July 3, 2009
주 사무실01010, Kyiv, Levandovska St. 3B
회원 자격74
직원7
공식 언어우크라이나어
ChairIlya Korniyko
핵심 인물Bohdan Melnychuk (secretary)
Mykola Kozlenko (treasurer)
통합 서류Statute
예산$118,085 (2021)
소속 기관위키미디어 중부 유럽 및 동유럽
위키미디어 유럽
전화번호+380 67 343 74 34
웹사이트https://ua.wikimedia.org/
이메일 주소info(_AT_)wikimedia.org.ua (general)
board(_AT_)wikimedia.org.ua
메일링 리스트wikimediaua(_AT_)lists.wikimedia.org
트위터Wikimedia Ukraine
페이스북Wikimedia Ukraine
인스타그램Wikimedia Ukraine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 지부에 관한 문서이다. 이 문서는 2009년 5월 31일에 처음 만들어졌다. 현재는 매년 회의도 열고 지부장도 당선되었다.

2009년 7월 3일, WMF(위키미디어 정기회의)는 위키디디어 우크라니아 문서를 정식 지부 문서로 채택하였다.

2009년 7월 13일,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 법무부 표창을 수여받았다.

활동

우크라이나 위키미디어의 활동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 <내용의 풍부성>

위키백과와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와 대회(매년 수천 명이 참가하는 문서 대회(춘계 CEE, 여성부 STEM), 사진 대회(위키×지구, 위키×기념물, 과학 사진 대회) 등)의 정보를 다루는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 참여 확대는 더 많은 사람들을 위키백과 및 관련 프로젝트로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가장 큰 프로젝트는 학교 및 대학생을 편집에 끌어들이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큰 프로젝트는 매년 열리는 위키마라톤으로 모든 우크라이나인이 우크라이나의 여러 위치에서 열리는 수많은 위키 교육 중 하나에 참석하거나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우크라이나 위키백과에 기여하도록 초대됩니다.
  •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 커뮤니티를 보다 연결되고 능숙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둔 커뮤니티 지원 및 개발.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커뮤니티 구성원을 위한 많은 회의를 조직합니다. 특히 매년 전국에서 60명 이상의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모이는 위키컨퍼런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현재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기술을 공유하고, 위키프로젝트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고,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다른 회의는 조직의 연례 총회, 자원 봉사자를 위한 수시 교육(초심자를 위한 편집 교육, 트레이너를 위한 교육, 기술 교육, 전략 세션, 거버넌스 교육 등)입니다. 조직은 국제 위키미디어 행사(예: 위키마니아, 위키미디어 CEE 회의 또는 위키해커톤)에 참석하고 위키백과 또는 관련 프로젝트에 콘텐츠를 추가하기 위한 비용(대부분 위키익스페디션 및 출처로 필요한 책 구매)에 자원 봉사자에게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위키미디어 운동과 그 목적에 대해 인식하고 무료 지식의 개발 및 유통에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위키미디어에 대한 인식 및 무료 지식 홍보. 조직의 구성원은 위키백과의 작동 방식과 위키미디어 운동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미디어 인터뷰를 자주 합니다. 이 분야에서 조직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다른 많은 유럽 국가와 달리 우크라이나에는 아직 지식의 자유에 대한 거대한 장벽인 파노라마의 자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에서 파노라마의 자유를 구현하는 입법 수정을 지지합니다.

회원 및 구조

14세에 도달하고 적어도 하나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은 누구나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 회원이 되기 위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공개 토론 후 이사회가 회원 자격을 승인하면 신청자는 현재 100 UAH(약 2.5 USD)인 첫 번째 연회비를 지불한 직후 조직의 회원이 됩니다. 2022년 12월 기준으로 조직의 구성원은 70명입니다.

조직의 기능은 정관에 의해 규제됩니다.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주요 관리 기구는 연 1회 열리는 연례 총회이며, 내년도 계획을 세우고 이사회와 감사 위원회를 선출합니다. 이사회는 7명으로 구성됩니다. 그들은 그들 사이에서 서기, 재무, 4가지 활동 방향 각각에 대한 책임 구성원과 전체 조직의 머리인 의장을 임명합니다. 이사회는 연차 총회 사이에 조직을 운영합니다. 감사위원회는 이사회의 활동을 감독하고 이사회에 건의합니다. 앞서 언급한 기자와 비서관은 모두 자원봉사자입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직원과 계약자가 수행하며 현재 7명(아르바이트 및 계약자 포함)이 있습니다.

현재 이사회

연례 보고서 2015

2021년 2월 28일에 AGM에서 선출된 이사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러시아의 전면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에 계엄령이 발령됨에 따라 2022년으로 예정된 AGM은 계엄령이 끝날 때까지 연기되었으며, 2021년 선출된 이사회는 계속 운영됩니다).

현재 감사위원회

  1. 비아체슬라프 마몬 (의장)
  2. 마리나 리우틴스카
  3. 세르히 립코

대변인

직원 및 계약자

2021년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조직도

프로그램

작업

연락처

이사회
board(_AT_)wikimedia.org.ua
info(_AT_)wikimedia.org.ua
메일링 리스트(공개)
wikimediaua(_AT_)lists.wikimedia.org
웹사이트
ua.wikimedia.org
인터위키 접두사 :wmua:
블로그
blog.wikimedia.org.ua

기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