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원칙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Founding principle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공통의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이 원칙은 시간이 감에 따라 나아지고 개선될 수 있지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이상으로 간주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키미디어 재단과 혼동하지 마세요). 이 원칙에 강하게 반대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참여하는 동안에는 이 원칙을 존중해 주거나, 아니면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불가능하거나 싫은 사람은 프로젝트를 떠나기도 합니다.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중립적 시각 (NPOV)은 의무적인 편집 원칙입니다.
  2. 가입 없이도 누구나 (거의 모든) 문서를 편집할 수 있도록 열려 있습니다.
  3. 모든 콘텐츠에 대한 최종 의사 결정은 "위키 방식"을 따릅니다.
  4. 친절하고 협력적인 편집 환경을 만듭니다.
  5. 콘텐츠는 자유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 각 프로젝트에 따라 퍼블릭 도메인GFDL, CC-BY-SA, CC-B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 결정을 내릴 공간을 마련합니다. 영어 위키백과의 경우, 중재위원회는 사용자 추방과 같은 구속적인 최종 결정을 내릴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위키도 비슷한 구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외

모든 프로젝트가 이러한 원칙들을 지키는 것은 아닙니다.

  • 어떤 프로젝트는 '중립적 시각'에 의존하지 않으며 (위키공용, 위키뉴스), '광고 금지'라는 보다 간단한 원칙이 있기도 합니다. (위키여행) 어떤 프로젝트에서는 '중립적 시각'이 문서에 포함된 본문의 서술에는 해당되지 않기도 합니다. (Neutral point of view on Wikiquote를 참고하세요.)
  • 어떤 프로젝트는 주로 위키가 아닌 방식으로 공동작업하며, 결정을 내립니다. (미디어위키)
  • 어떤 프로젝트는 매체의 공정이용이나 자유로운 이용이 허가되지 않은 다른 매체를 허용하는 지역 정책이 있습니다. (각 언어의 위키백과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