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헌장/내용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Charter/Content and the translation is 46%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이 페이지는 운동 헌장의 초안 내용 중 일부를 강조 표시합니다. 이 내용은 2024년에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운동 헌장이 비준될 때까지 계속 변경됩니다.

Current drafts

These drafts are shared on 2 April, 2024.

Supplementary documents

Explanatory videos

Historical

This section contain a preliminary narrative of how the charter content is to be developed, from the Movement Charter Drafting Committee as of May 2022.

Extended content

헌장 내용 내러티브

운동 헌장은 가장 광범위한 용어로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모든 것을 요약하고 웅변적으로 표현하는 가치 기술서를 전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정책을 추진하는 실행 가능한 항목은 광범위한 잠재적 아이디어에서 도출할 수 있으며 거버넌스, 리소스커뮤니티의 세 가지 범주 또는 버킷으로 분류됩니다. 이것들은 또한 (1) "정치", (2) "경제", (3) "사회/정보" 영역에서 역할을 하는 기본 메커니즘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역할을 나누는 매우 기능적인 방법입니다. 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든 잠재적 아이디어와 제안은 이전 단계의 제안과 커뮤니티의 새로운 제안을 포함하여 이러한 범주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각 분류 또는 버킷은 MCDC 자체 토론뿐만 아니라 이전 단계에서 가져온 가장 우수하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로 MCDC에 의해 시드됩니다. 메타-위키 콘텐츠 분류 하위 페이지와 교차 게시될 다른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으로부터 검토, 설명 및 새로운 제안을 위한 여지가 있을 것입니다.

개요

2022년 6월 대면 회의 후 MCDC는 운동 헌장의 대략적인 개요 또는 "목차"에 동의했습니다. 합의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 헌장 내러티브의 "커뮤니티" 영역의 초안 시각화(2022년 6월 위원회의 대면 회의에서).
지부 콘텐츠 설명
서문 헌장의 정의와 목적.
가치 및 원칙 전체 운동에 대한 핵심 가치와 협력 원칙.
정의 헌장에 요약된 주요 개념의 정의.
글로벌 협의회 주요 미래 글로벌 운동 거버넌스 기구로서의 글로벌 협의회의 정의. 이 섹션은 운동 전략 권고안에서 글로벌 협의회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확장할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협의회를 구성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허브 정의, 목적, 설정 프로세스, 거버넌스 표준, 회원 구성, 책임, 보호 장치 및 위키미디어 허브와 다른 운동 기관의 관계.
역할 및 책임 운동 단체의 역할 및 책임 정의. 여기에는 이사회, 위키미디어 재단,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커뮤니티와 같은 기관의 역할에 대한 정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개정 및 시행 헌장 개정 및 구현 프로세스의 정의. 이것은 운동 헌장이 처음 비준된 후 어떻게 변경되는지 설명합니다. 또한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운동 헌장에서 구상한 변경 사항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고 시행되는지 설명합니다.
용어집 운동 헌장의 각 장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의 주요 내용 및 정의에 대한 자세한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