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집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lossar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In other languages:

이 페이지의 목표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용어의 간결한 정의를 수집하고 제시하는 것입니다. 링크는 괜찮지만 용어에 대한 적절한 일반 영어 설명을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이 용어집은 프로젝트 수준이 아닌 메타 수준에 중점을 두어야하므로 위키백과에서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를 여기에 배치해서는 안됩니다. 프로젝트 용어집에 대한 링크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그중 가장 큰 두 개는 미디어위키 용어집영어 위키백과 용어집입니다.

 · 같이보기

0–9

+1
문맥에 따라 종종 다음 정의 중 하나와 관련된 표기법:
  1. 커뮤니케이션 (위키, IRC, 이메일, 메일링 리스트)에서 이전 진술에 동의하는 행동.
  2. 코드 리뷰 전문 용어에서 커밋을 검토하고 그 목적과 구현에 동의하는 작업.
  3. 환원적으로, 코드 리뷰 인터페이스에서 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
+2
문맥에 따라 종종 다음 정의 중 하나와 관련된 표기법
  1. 코드 리뷰 전문 용어에서 커밋을 검토하고 그 목적과 구현을 수락하고 코드의 일부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2. 환원적으로, 코드 리뷰 인터페이스에서 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

A

AbuseFilter (edit filter, 편집 필터)
스팸 방지 필터와 같은 필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확장 프로그램 또는 앞서 언급 한 필터 자체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Active project(활동적인 프로젝트)
100개 이상의 문서가 있는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어떤 프로젝트가 활성화되어 있습니까?도 참조
Administrator (admin, 관리자)
페이지를 삭제하고 다른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는 권한을 포함하는 위키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진 사람. 관리자 권한이 부여되는 표준은 프로젝트마다 크게 다릅니다. 영어로 시솝(sysop)이라고도 합니다. 다른 언어 및 프로젝트에서는 관리자(janitor) 또는 중재자(moderator), bibliotecarios(스페인어) 등과 같은 다른 이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Affiliations Committee (AffCom, 가맹위원회)
이사회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의 승인 및 지원에 대한 자문을 맡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위원회: 국가 또는 지역 지부주제별 조직사용자 그룹.
AFT
문서 피드백 도구(Article feedback tool)의 약어.
Anonymous editor (익명 편집자, Anonymous, anon)
위키 맥락에서 편집할 때 로그인하지 않았으므로 편집 내역 및 기여 목록에 IP 주소를 표시하는 사람.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가 인터넷 신원, 즉 IP 주소를 노출하는 오칭입니다.
Anti-vandalism(문서 훼손 대응)
Autoconfirmed users(자동 인증된 사용자)
"자동 인증된 사용자(Autoconfirmed users)" 사용자 그룹의 구성원인 위키 사용자는 주로 새로 생성 된 계정의 오동작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특정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할당되는 특별한 사용자 그룹입니다.
AutoWikiBrowser (AWB, 오토위키브라우저)
신속한 반자동 편집 도구; 많은 반복적인 사소한 변경에 자주 사용됩니다.
Article Feedback Tool (문서 피드백 도구, AFT)
독자가 문서에 대한 의견을 쉽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구현하는 미디어위키 확장입니다. 2011년 11월부터 2013년 6월까지 2010-2015년 전략 계획에 정의된 다섯 가지 우선 순위 중 하나에 대한 도구로 개발되었습니다. 일부 위키백과 위키에 배포되었지만 나중에 배포되지 않았습니다. 확장은 이후에 제삼자에 의해 개발되고 사용되었습니다. 영어 위키백과 페이지 문서 피드백을 참조하세요.

B

Babel(바벨)
다국어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페이지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바벨 상자"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언어를 나타냅니다. 원래는 틀로 구현되었고 나중에 동일한 이름의 파서 함수로 다시 구현되었습니다. 이를 사용하려면 사용자 페이지에 {{#babel:en|es-1}}를 배치하고 언어 코드와 숫자를 적절하게 바꾸세요. N은 원어민/모국어를 의미하고 1은 최소한의 지식입니다.
  2. 메타의 다국어 토론 게시판
Backlog(백 로그)
위키에서 다루어야 할 할 일 목록. 예를 들어, 대부분의 위키에는 확장과 철자 수정, 참조 업데이트 등과 같은 수정이 필요한 긴 페이지 목록과 함께 정리 백 로그가 있습니다. 백 로그는 종종 작업하는 편집기가 충분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습니다. 분류와 틀, 봇 또는 위키 페이지에 수동으로 작성된 목록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Bikeshedding(자전거 보관소 토론)
기술적으로 단순한 제안은 상당한 피드백과 반복을 가져 오는 반면 더 복잡한 제안은 피드백이 거의 또는 전혀 발생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http://bikeshed.com/을 참조하세요
Board of Trustees (이사회, BoT)
모든 법인에는 이사회가 있습니다. 이사회("Board of Trustees" 또는 줄여서 "Board")라는 용어는 종종 부분적으로 커뮤니티에서 선출되고 부분적으로 임명된 10명의 자원 봉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를 의미합니다. WMF의 관리 및 감독을 담당합니다.
Boldness(과감)
위키백과 원칙 "과감하게!(be bold!)"에서 언급 한대로 위키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편집 버튼이 있으므로 대담하게 사용하세요!
봇(Bot)
"로봇(robot)"의 줄임말로 사전 설정된 알고리즘에 따라 반복적으로 자동화된 편집을 수행하는 스크립트입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는 수천 개의 봇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bot)을 참조하세요.
버그마이스터(Bugmeister) 또는 버그 랭글러(Bug wrangler)
파브리케이터에서 버그 보고서를 정렬하고 해결하는 담당자입니다.
버그질라(Bugzilla)
버그질라(Bugzilla)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미디어위키에 대한 버그 보고서 및 기능 요청을 추적하는 웹사이트입니다. 2014년에 위키미디어 위키용 파브리케이터로 대체되었습니다.

C

중앙 공지(CentralNotice)
브라우저 창 상단의 HTML 배너를 통해 위키미디어 위키 전반에 걸쳐 대규모 공지 및 행동 유도를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위키 확장입니다.
지부위원회(Chapters committee) (chapcom)
새로운 지부 승인을 위해 일하던 위원회, 지금은 가맹위원회(Affiliations Committee)로 대체되었습니다.
지부 회의(Chapters Meeting)
2008년부터 조직된 위키미디어 지부 대표의 연례적인 물리적 회의. 나중에 위키미디어 회의로 발전했고, 이 회의는 2019년에 위키미디어 서밋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정리(Cleanup)
위키 페이지의 편집 또는 소프트웨어 코드의 변경으로 중요한 기능적 변경은 없지만 불필요하거나 오래된 것을 제거하거나 사소한 문제를 수정합니다.
C-레벨(C-levels)
WMF의 고위 직위. 예를 들어 CTO, CFO 등입니다. 'C'는 '최고(chief)': '최고 기술 책임자(Chief Technical Officer)'를 의미합니다.
클러스터(Cluster)
데이터 센터 내의 서버 그룹.
CoC
보편적 행동 강령의 약어
코드 리뷰
명령 조회 책임 분리(CQRS, Command-Query Responsibility Segregation)
아키텍처 리포지토리의 도메인에서 사용되는 패턴의 이름으로, 읽기 및 편집 프로세스를 구분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Comcom
커뮤니케이션 위원회(Communications committee)의 약자.
커밋(Commit)
(git) 버전 제어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하나 이상의 파일(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코드)에 대한 변경입니다.
위원회(Committee)
이사회에 자문을 제공하고 재단 활동의 특정 부분을 담당하는 자원 봉사자 그룹.
커미터(Committer)
공유 git/svn 저장소에 커밋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모든 사람.
Commons
여러 대체 정의
  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CC) : 자유로운 사용 조건에 따라 기여를 배치하는 법적 도구로 사용되는 라이선스.
  2. 위키미디어 공용(Wikimedia Commons)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위원회(Communications Committee)
커뮤니티(Community)
특정 위키에서 작업하는 사람들. 위키미디어 내에서 "커뮤니티"에서와 같이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편집자를 지칭하거나 특정 프로젝트에서 작동하는 하위 집합인 "위키책 커뮤니티"를 지칭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정확히 누가 커뮤니티의 일부인지에 대한 총의는 거의 없지만(비록 프로젝트에 어떤 식으로든 참여하는 경우 커뮤니티의 일부일 가능성이 있으며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스스로를 식별한다면 분명히 해당됩니다), 종종 특정 사이트에 대한 소유권을 공유하고 정책 작업, 비하인드 작업 등을 포함하여 해당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편집자를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 독자에게 반드시 표시되지 않는 작업 또는 편집자. 또한 "공동체"의 의미를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고 공통된 방식으로 유사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것입니다.
커뮤니티 회복력 및 지속가능성(Community Resilience and Sustainability, CR&S)
2021년 4월 현재 커뮤니티 개발, 인권, 운동 전략 지원, 신뢰 및 안전으로 구성된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 부서의 한 부분입니다.
총의(Consensus)
토론에 참여하는 당사자 간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토론 및 제안 수정 메커니즘(투표 또는 하향식 결정과 같은 다른 의사 결정 메커니즘과 반대)에 의해 결정을 내리는 원칙을 나타내는 애매한 용어입니다. 합의 구축 가치는 합리적인 주장, 포괄성 및 구축 타협이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절차입니다. 그것은 "대담함"의 원칙과 함께 위키 세계에 공존합니다.
콘텐츠핸들러(ContentHandler)
콘텐츠 번역(Content Translation)
편집자가 다른 언어로 번역을 작성하여 위키백과 문서의 첫 번째 버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미디어위키 확장입니다. 줄여서 CX(CT 아님). mediawiki.org에서 컨텐츠 번역을 참조하세요.
지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opyvio
저작권 위반(copyright violation)의 약어입니다.
핵심 또는 코어(Core)
refers to:
  1. 위키미디어 재단 또는 위키미디어 지부와 같은 단체의 핵심 운영, 활동 또는 비용.
  2. 미디어위키 코어.
자문위원(Council Member, CM)
국가 코드(Country code)
국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2자리 코드로, 국가 차원의 지부를 식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위키백과의 이름은 언어 코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두 글자 또는 세 글자로 구분되는 코드입니다(때로는 국가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코드와 동일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사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무료 라이선스를 의미합니다. 또는 라이센스를 개발하는 조직.
검사관(CheckUser, CU)
권한 있는 사용자가 작성자가 로그인한 경우에도 편집 뒤에 있는 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및 UA(사용자 에이전트)와 같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도구/권한 집합입니다.
CX
콘텐츠 번역(Content translation)의 약어.

D

DB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약어.
DC
데이터센터(datacenter)의 역어.
데이터 덤프(Data dump)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센터(datacenter)
위키미디어 재단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운영하는 곳입니다.
배포(Deployment)
설계자(Designer)
Dev
개발자(Developer)의 단축어.
개발자(Developer)
위키미디어 위키를 실행하는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유지 관리하는 위키미디어 기여자입니다.
개발(Development)
많은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인용).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하는 일" 외에 비영리 기금 마련의 일반적인 용어이며 WMF의 재단 및 대형 기프트 팀에서 사용합니다. WMF에는 과거에 "글로벌 개발", "엔지니어링 및 제품 개발" 및 "커뮤니티 개발" 팀이 있었습니다.
Diff
위키 페이지의 한 개정판과 다른 개정판의 차이점(difference). 차이점은 페이지의 편집 기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동음이의어(Disambiguation)
또는 유사한 이름의 항목을 구별합니다. 동일한 이름을 공유하는 여러 사람에 대한 위키백과 문서와 같이 유사한 용어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위키 페이지인 '동음이의어 페이지'가 종종 있습니다.
토론 도구(Discussion Tools)
토론 페이지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는 미디어위키 확장: 더 쉬운 회신, 언급, 새로운 주제 생성 등. 2021년 현재 이 기능은 활발히 개발되고 있으며 많은 위키에서 베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 넘겨주기(Double redirect)
두 번째 페이지로 넘겨주기되는 페이지는 다시 세 번째 페이지로 넘겨주기됩니다. 이중 넘겨주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넘겨주기 메커니즘은 한 단계인 경우에만 작동하므로 첫 번째 넘겨주기 페이지가 최종 대상(세 번째 페이지)을 가리키도록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덤프(Dump)
데이터 덤프(Data dump)의 약자.
DPML
데이터 보호 관리 라이선스(Data Protection Management License)의 약자로 지적 재산이라고도 합니다.

E

E2, EE
WMF의 편집자 참여(Editor engagement) 팀의 약자.
E3
편집자 참여 실험(Editor engagement experiments) 팀의 약자.
Eqiad
워싱턴 DC의 위키미디어 데이터센터 (EQ = 에퀴닉스(Equinix), IAD = 워싱턴 덜레스 공항(Washington Dulles Airport)).
에코(Echo)
에디터톤(Editathon 또는 edit-a-thon)
위키에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이 직접 함께 작업하는 행사입니다. 에디터톤은 매우 비공식적이거나 매우 구조적일 수 있습니다. 주로 아웃리치 행사(새로운 기여자를 끌어들이기 위해)로 설계하거나 오랜 기여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커톤(hackathon)도 참조.
편집분쟁(Edit conflict)
두 사람이 동시에 같은 위키 페이지의 같은 부분을 편집하려고 할 때; 이로 인해 한 사람만 수정 내용을 저장할 수 있고 두 번째 사람은 충돌이 있다는 알림을 받는 충돌이 발생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섹션 및 개선 사항으로 인해 이전보다 덜 일반적입니다.
편집 필터(Edit filter)
AbuseFilter의 일반적인 영어 별칭입니다.
편집 기록(Edit history)
역사 참조.
편집자(Editor)
위키를 편집하는 사람(편집 유형에 관계없이). 어딘가에서 편집하는 것 외에 누군가를 "편집자"로 만드는 것에 대한 엄격하고 빠른 표준은 없지만 이 용어는 종종 해당 위키의 커뮤니티에 속한 사람들을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
편집자 참여(Editor engagement)
위키미디어 참가자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팀 및 이니셔티브의 이름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영어 위키백과의 위키프로젝트 편집자 보유편집자 참여 프로젝트 목록, 논쟁적인 에세이, 이 문제와 관련된 기능 목록도 참조하세요.
편집자 참여 실험(Editor engagement experiments)
은 위키백과 편집자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2012년 4월 16일에 시작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목표를 보다 명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성장 팀"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2014년 10월 3일부터 비활성화되었습니다.
편집 요약(Edit summary)
편집 창 하단의 상자에 입력한 편집 내용에 대한 간략한 요약 편집; 내용이 무엇인지 다른 독자/편집자에게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편집 요약은 최근 바뀜페이지 기록 및 개별 편집자의 기여 목록에 표시됩니다.
편집 전쟁(Edit war)
둘 또는 그 이상의 편집자 사이에 앞뒤로 논쟁을 벌이는 것인데, 각자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페이지를 수정하고 다른 사람의 편집을 되돌립니다. 영어 위키백과에서 "3번 되돌리기 규칙"으로 이어졌습니다. 편집 전쟁은 나쁜 형태로 간주됩니다. 관련된 사람들은 그것을 토론 페이지로 가져가 토론에서 분류해야 합니다.
대사관
a page that exists on some wikis, through which editors from other wikis, especially wikis in other languages, can communicate with the local community.
엔지니어
Esams
암스테르담의 위키미디어 데이터센터 (ES = EvoSwitch, AMS = 암스테르담 스히폴 공항(Amsterdam Schipol Airport)).
기존 위키미디어 지부(Existing Wikimedia chapter)
공식 위키미디어 지부(Official Wikimedia chapter) 참조
확장(Extension)
미디어위키 핵심 코드에 기능을 추가하는 추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2000 확장 위에 화학식을 그리거나 지도를 삽입하고 편집기를 향상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 위키에서 실행되는 확장을 살펴보세요.
외부 링크(External links)
위키가 아닌 페이지, 즉 외부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항목을 배치하는 방법과 위치에 대한 규칙이 있습니다.

F

기능
자주 묻는 질문(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
제안/프로젝트에 대한 설명 문서 형식으로 선제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금배분위원회 (Funds Dissemination Committee, FDC)
운동 단체에 거액의 보조금을 분배하기 위해 설립된 위원회
파일
회계 연도(Fiscal year)
WMF 회계 연도는 7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며[1] 때때로 계획 문서에서 언급되는 기간입니다. 1년만 주어진 경우 일반적으로 연말입니다(예를 들어, FY2021 = FY2020-21 = 2020년 7월 1일 ~ 2021년 6월 30일). Q1은 7월~9월, Q2는 10월~12월, Q3은 1월~3월, Q4는 4월~6월입니다.
어항 위키(Fishbowl wikis)
공개적으로 편집할 수 없지만 공개적으로 읽을 수 있는 위키. 일반적으로 편집하려면 등록이 필요합니다. 위키미디어 어항 위키 목록을 참조하세요.
플로(Flow)
토론 페이지에 대한 구조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미디어위키 확장입니다. 2010년대 중반에 활발하게 개발되었습니다. 2021년 현재 많은 위키미디어 위키에 설치되어 많은 토론 페이지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유지보수 모드에 있습니다. 토론 도구로 대체되었습니다.
재단(Foundation)
위키미디어 재단을 참조하세요
재단-l(Foundation-l)
위키미디어-l 메일링 리스트의 이전 이름
무료 콘텐츠(Free Content)
제한적 저작권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콘텐츠(글, 과학 저작물, 이미지, 창작물 등). 자세한 정의는 freedomdefined.org를 참조하세요.
모금 캠페인(Fundraising campaign) 또는 연례 캠페인(annual campaign)
온라인 캠페인, 특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배너 표시를 통해 위키미디어 재단의 예산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간 프로세스. 역사적으로 11월-12월에 개최되었습니다.
모금위원회 (Fundraising committee, Fundcom)
자원 봉사자와 위키미디어 직원이 조직하고 운영하는 공동 노력으로 아웃리치, 기술 물류, 소셜 미디어, 모금 프로세스와 관련된 메시지 번역 및 번역의 위키 간 노력을 조정합니다. 2006년 6월 7일에 만들어졌으며 운영 첫해 동안 활동했습니다. 2007년 8월 원래 설명에 따라 해체되었습니다. 이전 회원 목록위원회의 포기에 대한 공식 언급을 참조하세요.
FY
회계연도(fiscal year) 참조

G

GAC
보조금 자문 위원회(Grant Advisory Committee)의 약자, 커뮤니티의 자원봉사자 그룹이 위키미디어 보조금 프로그램 제안을 검토하고 신청자와 재단 모두에게 조언을 제공합니다.
소도구(Gadget)
#userscript와 유사하게 사용자가 자신의 기본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및 CSS 코드입니다.
강글리아(Ganglia)
위키미디어 그리드에 대한 통계를 보는 데 사용되었던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시스템 모니터 도구입니다. 그라파나(Grafana)로 교체되었습니다.
GeoData
게릿(Gerrit)
(git) 코드 검토 도구(위키미디어 코드 검토에 사용)
GFD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전환할 때까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무료 콘텐츠 라이선스입니다.
(Git)
프로젝트 파일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는 매우 성공적인 "분산 버전 제어 시스템"입니다.
GLAM
갤러리, 도서관, 아카이브 및 박물관(Galleries, Libraries, Archives and Museums)의 약자입니다. 이 용어는 종종 이 유형의 모든 문화 기관 또는 이러한 유형의 기관에 대한 위키미디어 지원을 광범위하게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역 차단(Global block)
모든 위키에 적용되는 IP 주소 또는 IP 범위 차단(하지만 관리자가 로컬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음).
글로벌 협의회 (Global Council, GC)
"우리 운동 전체의 요구에 부응하고 공평한 방식으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글로벌 구조"의 역할을 하고 "역할과 구성에 있어서 운동을 대표하는" 계획된 기구입니다.
전역 그룹(Global groups)
모든 위키의 하위 집합에 적용되는 "전역 권한"이 있는 사무장전역 관리자와 같은 그룹입니다.
전역 권한(Global rights)
사용자가 위키미디어 위키의 전체 또는 하위 집합에 대해 갖는 권한(전역 그룹 참조).
전역 관리자(Global sysop)
대부분의 위키미디어 위키에 대한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이지만 대부분의 대규모 위키는 아닙니다.
GPL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GNU General Public License).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는 이 라이선스에 따라 출시됩니다.
그라파나(Grafana)
위키미디어 그리드에 대한 통계를 보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 모니터 도구입니다.
보조금(Grants)
위키미디어 재단의 위키미디어 보조금 프로그램과 여러 위키미디어 지부의 보조금 프로그램에서처럼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운동 기금 제공. 기금 배분 위원회(FDC)도 참조하세요.

H

해커톤(Hackathon)
서로 다른 기술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모여 공통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는 행사.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해커톤은 일반적으로 2~4일 동안 지속되며 위키백과와 수천 개의 미디어위키 설치를 지원하는 기술 및 프로젝트에 중점을 둡니다. 에디터톤도 참조하세요.
수동 코딩(Hand-coding)
수동으로 데이터(종종 언어 또는 이미지)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WMF에서 "수동 코딩"은 종종 연구 및 분석을 위해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위키 페이지의 편집 내용을 수동으로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Het deploy
이기종 배포(Heterogeneous deployment) 참조
이기종 배포(Heterogeneous deployment)
문서 페이지 참조
역사(History)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편집 가능한 페이지에는 이전 버전의 위키텍스트와 모든 편집 날짜 및 시간(UTC에서) 기록, 이를 작성한 사용자의 사용자 이름 또는 IP 주소 및 편집 요약으로 구성된 관련 페이지 역사가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의 "역사" 탭을 클릭하여 페이지 기록에 접근합니다. 이는 "개정 내역" 또는 "편집 기록"이라고도 합니다.
홈 위키(Home wiki)
편집자가 "집과 같은" 느낌을 주는 위키입니다. 편집자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활동할 수 있지만 홈 위키는 대부분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거나 로컬 커뮤니티와 가장 잘 통합되는 곳이거나 가장 자주 관심 목록을 확인하는 곳입니다. 그들의 홈 위키는 다른 위키보다 더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알림 설정 방법에 따라 다름).
후크(Hook)
소프트웨어가 다른 소프트웨어의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식, 예를 들어 'EditFilter' 후크를 사용하면 확장 프로그램에서 스팸 및 문서 훼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HP 코드를 참조하지만 자바스크립트용 mediaWiki.hook도 있습니다.

I

i18n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참조
아이싱어(Icinga)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프라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Ganglia도 참조
인큐베이터(Incubator)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 참조
임시 글로벌 위원회 (Interim Global Council, IGC)
운동 헌장 개발 및 글로벌 위원회 설립을 감독하고 운동 전략 실행을 지원하는 데 리더십 역할을 수행하는 임시 위원회.
내부 위키(Internal wiki)
2018년까지 비공개 가맹단체/위키미디어 재단 주제 및 연락처에 사용된 위키입니다. internal.wikimedia.org 참조.
내부 위키미디어 위키(Internal Wikimedia wikis)
일반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지원하는 위키미디어 가맹단체와 프로젝트 계획, 위키미디어 위원회 및 프로젝트 위키 지원 노력에서 사용하는 공개, 비공개 또는 어항 위키를 설명합니다. 위키미디어 위키#조직 및 기획 프로젝트 참조.
국제화
인터위키
인터위키 링크에 대한 도움말 참조.
IPA
IPv6
인터넷 상의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한 새로운 버전의 인터넷 프로토콜.
IRC
인터넷 릴레이 채팅

J

J2ME 앱(J2ME app)
젠킨스(Jenkins)
짐보(Jimbo)
User:Jimbo Wales, 일명 지미 웨일스(Jimmy Wales), 위키백과 겸 위키미디어 재단의 창립자

K

Knams
암스테르담의 위키미디어 데이터센터(Amsterdam Datacentre) (KN = Kennisnet(지식 네트워크), AMS = Amsterdam Schipol Airport(암스테르담 스히폴 공항)).
칼투라(Kaltura)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비디오 통합을 개선하기 위해 2008년부터 위키미디어 재단과 파트너십을 맺은 오픈 소스 비디오 도구를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TimedMediaHandler는 이 파트너십의 일부로 개발되었습니다.
키윅스 (Kiwix)
크라켄(Kraken)
위키미디어 재단해석학 팀이 작업 중인 곧 출시될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그것은 관심 있는 사람들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및 사용자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데이터를 쿼리할 수 있게 합니다.

L

L10n
현지화(Localization) 참조
랩(Labs)
혼란스러운 "랩스(labs)"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이름이 변경된 여러 프로젝트를 포괄하는 모호한 용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labs labs labs를 참조하세요.
언어위원회(Langcom)
언어위원회(Language committee)의 약자
Langlink
언어 코드(Language codes)
프로젝트의 언어 버전을 식별하기 위해 위키미디어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짧은(2자 또는 3자) ISO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en"은 영어, "es"는 스페인어(Español) 등입니다.
언어 공학(Language engineering)
레벨업(LevelUp)
(Limn)
위키미디어 보고 카드(Wikimedia Report Card)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GUI 시각화 툴킷.
리퀴드스레드(LiquidThreads)
미디어위키용 스레드 토론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2010년대 초반에 개발 중이었으나 더 이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플로(Flow)로, 나중에 토론 도구로 대체되었습니다.
로컬 지부(Local chapter)
위키미디어 지부 참조
현지화(Localization)

M

매직 워드(Magic word)
대문
대문 이름공간
마크업(Markup)
동작과 모양을 변경하는 텍스트에 대한 주석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편집]을 클릭하면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가 웹 페이지의 기본 형식인 HyperText Markup Language로 변환하는 위키텍스트 마크업을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MediaWiki)
원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되고 사용되지만 다른 많은 조직에서도 사용되는 위키 엔진(소프트웨어)입니다. 또한 때때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위키인 MediaWiki.org를 가리킵니다.
미디어위키 코어(MediaWiki core)
미디어위키를 구현하는 메인 코드, (git) 저장소 미디어위키/코어 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디어위키 설치는 수많은 확장도 실행합니다.
미디어질라(MediaZilla)
버그질라(Bugzilla) 옛 이름
밋업(Meetup)
멤캐시드(Memcached)
병합(Merge)
메타(Meta)
위키미디어 메타 위키(Wikimedia Meta-Wiki) 참조.
마이크로디자인(MicroDesign)
미디어위키 위키의 마이크로 디자인 개선 참조
사소한 편집(Minor edit)
미러(Mirror)
모바일(Mobile)
모바일프론트엔드(MobileFrontend)
운동 헌장(Movement Charter, MC)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의 틀 안에서 새로운 글로벌 평의회와 기타 위키미디어 운동 단체의 역할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텍스트입니다.
MySQL
미디어위키(Mediawiki)
미디어위키 참조

N

나기오스(Nagios)
WMF가 #Icinga 이전에 사용했던 것
이름공간(Namespace)
Narayam
특히 운영 체제에서 널리 지원되지 않는 쓰기 시스템으로 작성된 언어를 위해 미디어위키에 통합된 타이핑 도구를 구현한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입니다. 2012년에 해당 기능이 범용 언어 선택기 확장과 병합되었습니다.
신규 사용자(Newbies)
신규 사용자의 줄임말.
신규 사용자(Newcomer)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Network File System, NFS)
알림(Notifications)
중립적 시각(Neutral Point Of View, NPOV)

O

사무국(Office)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시에 있는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국 및 그 사무국에서 일하는 직원.
자세한 연락처는 재단 웹사이트의 문의하기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사무국 조치(Office actions)
일반적으로 법적 이유로 WMF 사무국에서 취한 편집/시스템 작업을 말합니다.
직원(Officers)
  1. 이사회 임원
  2. 위키미디어 재단공식 직위를 가진 사람들
공식 위키미디어 지부(Official Wikimedia chapter)
위키미디어 재단과 지부 계약을 체결한 위키미디어 지부. 이 용어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승인하여 설립한 단체와 구성한 지부 사이를 구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온보딩(Onboarding)
신규 고용자 또는 신규 사용자를 신속하게 안내하는 절차.
오펀(Orphan)
오픈 스트리트 맵(OpenStreetMap, OSM)
지오핵(geohack)에서 지원하고 위키 미니 아틀라스(WikiMiniAtlas)에 사용되는 지도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OTRS
VRTVRTS의 이전 이름.
운영(Operations, Ops)
  1. 기술적인 관점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계속 실행하는 활동, 예를 들어 서버네트워크를 유지 관리하고 개선합니다.
  2. 또는 이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시스템 관리자).
Ops
운영(Operations) 참조
원본(Originals)
Pmtpa
플로리다의 위키미디어 데이터센터 중 하나 (PM = Power Medium, TPA = 탬파 공항(Tampa Airport)).

P

페이지(Page)
페이지 큐레이션(Page curation)
페이지 분류(Page triage)
파서(Parser)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맥락에서) 위키텍스트를 브라우저가 표시할 수 있는 HTML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Parsoid
시각편집기와 함께 사용하기 위한 미디어위키 파서 재작성.
패치 세트(Patchset)
점검
PD
Public domain, set of works whose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have expired, been forfeited, or are inapplicable.
성능
영구링크(Permalink)
1) 기본 미디어위키 스킨의 '도구 상자' 아래에 있는 "영구 링크"를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는 위키 페이지의 특정 개정판에 대한 영구 링크. 2) 페이지 히스토리에서 원하는 버전의 날짜/시간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는 속성을 제공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파브리케이터(Phabricator)
약자 Phab. 작업 및 프로젝트(및 기타)를 추적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2014년 WMF에서 #Bugzilla 및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대체했습니다.
PHP
대부분의 미디어위키 백엔드 코드(핵심확장)가 작성되는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PII
개인 식별 정보(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 재단에서 통제하는 데이터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비공개 계약을 통해서만 접근이 제한됩니다.
플래닛(Planet)
플래닛 위키미디어(Planet Wikimedia) 참조
플랫폼 엔지니어링 팀(Platform Engineering Team, PET)
이 팀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플랫폼에 대한 일차적 책임이 있습니다. 플랫폼은 미디어위키와 우리의 서비스, API 및 도구를 제공하는 위키미디어 서비스 인프라로 구성됩니다. 또한 팀은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지식을 호스팅하고 공유하기 위해 제3자가 사용하는 FLOSS 제품으로 미디어위키를 지원합니다. 핵심 플랫폼 팀 참조.
PM
제품 관리자(product manager)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POV
관점(Point of view); NPOV도 참조.
개인 위키(Private wikis)
공개적으로 편집하거나 읽을 수 없는위키. 일반적으로 편집하고 읽으려면 등록이 필요합니다. 위키미디어 위키#개인 위키 참조.
제품(Product)
생산(Production)
상품화하다(Productize)
모든 사람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하는 끔찍한 기업용 단어입니다. 또한, 무언가에서 제품을 만드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
프로젝트(Project)
WMF, 지부 또는 커뮤니티의 구성원(예를 들어, 위키프로젝트)이 수행하는 조직 활동의 한 형태. 이 용어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즉, 위키: 위키백과, 위키낱말사전 등)를 참조하는 데 자주 사용되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공간(Project namespace)
일반적으로 해당 위키와 관련된 정책, 지침 및 도움말 페이지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위키 자체를 나타내는 이름공간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어 위키백과의 "위키백과:"와 이 위키의 "메타:"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에서 이 이름공간은 "프로젝트:" 접두사를 사용하여 참조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Proxy)
의사 이름공간(Pseudo-namespace)
위키의 실제 이름공간과 일치하지 않는 위키링크에서 사용되는 접두사. 이것은 영어 위키백과의 "WP:"와 같이 실제 이름공간(특히 "프로젝트" 이름공간)를 축약형으로 참조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때때로 (이전 예에서와 같이) 의사 이름공간이 실제 이름공간의 공식 별칭으로 승격됩니다. 다른 경우(예: 영어 위키백과의 "MOS:")에서는 넘겨주기를 사용하여 대응합니다.
공개 위키(Public wikis)
공개적으로 편집하고 읽을 수 있는 위키. 일반적으로 편집하거나 읽기 위해 등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위키미디어 위키#공개 위키를 참조하세요.
퍼핏(Puppet)
복제, 문제 해결 및 공동 개발을 쉽게 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서버의 구성을 자동화하는 운영 팀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다중계정(sockpuppet)도 참조.
파이위키백과봇(Pywikipediabot)
파이썬 위키백과 봇(Python Wikipedia Bot framework, PWB)

Q

QA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의 약자.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R

임의의 문서로(Random page)
기본 미디어위키 스킨의 왼쪽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링크(특수:임의의 문서)로, 위키의 대문 이름공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C
최근 바뀜(Recent Changes)의 약자
최근 바뀜(Recent changes)
위키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모든 편집 목록. 특수:최근 바뀜 또는 기본 미디어위키 스킨의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링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크고 사용량이 많은 위키에서는 소규모 위키보다 덜 유용합니다. 특수:최근 바뀜 페이지는 IP에 의한 모든 변경 또는 모든 새 페이지와 같은 변경 하위 집합에 대한 링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넘겨 주기(Redirect)
다른 위키 페이지만 가리키거나 "넘겨주기"되는 위키 페이지. 이들은 종종 동의어, 대체 철자 등에서 독자를 적절한 문서로 안내하기 위해 위키 프로젝트에서 사용됩니다. 넘겨주기를 생성하는 코드는 #REDIRECT [[페이지 이름]]입니다. 따라서 페이지 A를 페이지 B로 넘겨주기하려면 페이지 A를 편집하고 페이지 A의 편집 창에 #REDIRECT [[페이지 B]]를 배치한 다음 페이지를 저장합니다. 넘겨주기는 프로젝트의 공식 문서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빨간색 링크(Red link)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다른 위키 페이지에서 링크된 위키 페이지; 빈 페이지에 대한 이러한 위키링크는 기본 스킨에 빨간색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빨간색 링크를 클릭하면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재작성(Refactor)
배포(Release)
이름 변경(Rename)
복제(Replication)
보고 카드(Report card)
http://reportcard.wmflabs.org/ 의 주요 지표 그래프, 월간 지표 회의에서 발표되었습니다.
RFA
관리자 요청(Request for adminship)
RFB
맥락에 따라 사무관 요청(Request for bureaucratship) 또는 봇 상태에 대한 요청
RFC
의견 요청(Request for comment)
RFCU
맥락에 따라 검사관 상태에 대한 요청(request for CheckUser) 또는 특정 계정이 관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관에 대한 요청입니다.
RFD
삭제 요청(Request for deletion)
권한(Rights)
사라질 권리(Right to vanish)
모든 사용자가 "사라지도록" 허용하는 많은 위키의 전통적인 지침, 즉,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이름 변경과 사용자 페이지 삭제, 관련 로그 항목 숨기기.
로드맵(Roadmap)
mw:Roadmap 참조
되돌리기(Rollback)
라운드 트립(Round-trip)
RSpec
#Ruby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정교한 어설션 라이브러리
RTV
사라질 권리(Right to vanish)
루비(Ruby)
브라우저 테스트에 특히 유용한 동적으로 입력된 프로그래밍 언어

S

SAL
서버 관리자 로그(Server admin log)의 약자.
샌드박스(Sandbox)
사용자가 테스트 편집을 하도록 권장되는 위키 영역, 일반적으로 특정 위키 페이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샌드박스는 서식을 학습하거나 실험하는 데 사용되며 정기적으로 지워집니다(페이지를 비움으로써).
SPF
발신자 정책 프레임워크(Sender Policy Framework), 이메일 위변조 방지 시스템
SUL
단일 사용자 로그인(Single user login)의 약자.
scap
sync-common-all-php의 약자. 프로덕션 서버에 코드 업데이트를 푸시하기 위해 devops에서 사용하는 스크립트입니다.
Sdtpa
이전의 플로리다 위키미디어 데이터센터(SD = Switch and Data (Now 365 Main), TPA = Tampa Airport).
보안(Security)
서버(Server)
서버 관리자 로그(Server admin log)
SF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에 있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무국, 또는 해당 사무국에서 일하는 직원 및 계약자.
셸(Shell)
바로 가기 또는 단축키(Shortcut)
"바로 가기 코드"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특정 이름공간을 축약하기 위해 설정된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에는 WP:MOS와 같은 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는 위키백과 이름공간에 대한 바로 가기 WP가 있습니다(위키백과:스타일 매뉴얼). 타이핑을 저장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차 페이지의 위치를 기억하는 데 편리할 뿐만 아니라 토론에서 많은 내부 전문 용어의 출처이기도 합니다.
단일 사용자 로그인(Single user login)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사용되는 통합 로그인 시스템(unified login system)의 대체 용어입니다. 미디어위키에 대한 중앙공지 확장으로 구현됩니다.
자매 프로젝트(Sister projects)
위키백과가 아닌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위키백과자매 프로젝트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 또는 맥락에서 이전에 언급/명백한 것으로 간주되는 프로젝트 이상.
스킨(Skin)
미디어위키 설치의 모양과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코드 및 설정 모음입니다. 미디어위키의 기본 스킨은 벡터이며 환경 설정 > 보이기(Appearance)에서 다른 스킨을 미리 보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위키 모니터링 팀(Small wiki monitoring team, SWMT)
다중계정(Sockpuppet)
스팸(Spam)
스팸-봇(Spam-bot)
특수 페이지(special pages)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미디어위키 페이지 모음으로, 모두 "특수"(Special) 접두사가 붙습니다. 이 페이지는 미디어위키 코드의 일부이며 일반적으로 편집하거나 수정할 수 없는 도구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특수:통계는 위키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와 사용자가 있는지 계산합니다. 특수 페이지 목록에 대한 링크는 "도구 상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빠른(Speedy)
일반적으로 위키의 일반적인 삭제 절차를 참조하지 않고 페이지를 삭제하는 것을 의미하는 "빠른 삭제"를 참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교환 콘텐츠가 없는 스팸만 포함된 페이지는 종종 빠르게 삭제됩니다.
SPI
다중계정 탐지(SockPuppet Investigation), 영어 위키백과에서 누군가가 여러 계정을 부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의심할 때 사용하는 절차입니다.
스퀴드(Squid)
캐싱 소프트웨어 및 이를 실행하는 서버. WMF는 스퀴드를 바니시(Varnish)로 대체했습니다.
사무장(Steward)
관리자 지위 부여 및 취소, 사무관 지위 부여를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의 지위를 변경할 권한이 있는 관리자. 사무장은 메타에서 선출됩니다.
공용의 구조화된 데이터 (tructured Data on Commons, SDC)
대규모 자동화 작업에 특히 적합한 응집력 있는 구조화된 형식으로 공용의 미디어와 관련된 CC-0 라이선스 데이터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스텁 덤프(Stub dump)
증분 데이터 덤프.
SUL
단일 사용자 로그인(Single user login) 참조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
"모두를 위해 더 좋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달성하기 위한 청사진"으로 설계된 17개의 상호 연결된 글로벌 목표 모음. SDGs는 UN 총회에서 2015년에 설정했으며 2030년까지 달성할 예정입니다. SDG는 2030 아젠다 또는 구어체로 아젠다 2030으로 알려진 UN 결의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VG
Swift
오픈스택(OpenStack)의 분산 스토리지 구성 요소 소프트웨어

T

TAE
총 활성 편집자(Total active editors)의 약자
태그(Tag)
TAIM
기술 자문 IRC 회의(Technical Advice IRC Meeting), 자원 봉사자 개발자를 위한 주간 지원 행사
토론 문서(Talk pages)
타르볼(Tarball)
테크옵스(TechOps)
기술 운영(Technical operations)의 약자.
틀(Template)
테스트스웜(Testswarm)
Timed미디어핸들러(MediaHandler)
TimedText
TimedText, 폐쇄 자막 텍스트를 보관하기 위한 102번의 공용용 사용자 지정 이름공간 ("Timed Text")
TMH
타임미디어핸들어(TimedMediaHandler)의 약자.
TMPTA
TOC
"목차"(Table of Contents)의 줄임말로 위키 페이지에서 3개 이상의 섹션 제목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도구상자(Toolbox)
툴포지(Toolforge)
위키미디어 위키를 유지 관리하고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봇, 웹 서비스, 예약된 작업) 작업을 하는 개발자를 위한 호스팅 환경입니다.
툴 랩(Tool labs)
툴포지(Toolforge)의 옛 이름
툴서버(Toolserver)
툴포지로 대체
토러스(Torrus)
총 활성 편집자(Total active editors)
위키미디어의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WMF가 리포드 카드(Report card)에서 추적하는 주요 측정 지표입니다. 분석 정의 참조
TR
번역 요청(Translation requests)의 약자.
트랜스클루전 또는 문서 끼워넣기(Transclusion)
문서 끼워 넣기 요청(Translation requests)
그러한 요청을 전담하는 메타-위키의 공간.
Translatewiki.net
트랜스위키(Transwiki)
도움말:트랜스위키 참조
TWN
translatewiki.net의 약자.

U

학부 캡스톤 오픈 소스 프로젝트(Undergraduate Capstone Open Source Projects, UCOSP)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함께 일하기 위해 캐나다 전역의 학생들을 모으는 프로그램입니다. 한 팀(UCOSP 봄 2012)은 2012년 봄에 위키미디어 기술에 대해 작업했습니다.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TO LOG(User Datagram Protocol TO LOG) (udp2로그)
분석 업그레이드의 하위 프로젝트입니다.
mw:범용 언어 선택기 (Universal Language Selector, ULS)
인터페이스 언어, 글꼴 및 입력 방법(키보드 매핑)과 같은 언어 설정을 구성하고 제공하는 유연한 방법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유나이티드 레이어 샌프란시스코 공항(United Layer San Francisco Airport, ULSFO)
샌프란시스코 데이터 센터
저작권 침해(Copyright Infringement, copyvio) 또는 UrheberRechtsVerletzung (URV)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저작물을 허가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여 그러한 허가가 필요한 사용에 대해 복제, 배포, 전시 또는 실연하거나 파생물을 만들 수 있는 권리와 같이 저작권자에게 부여된 특정 배타적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사용자 경험의 약자.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Wikimedia user groups)
가맹위원회가 조직하고 승인한 위키미디어 자원봉사자 그룹

V

베이그런트(Vagrant)
실행 중인 "가상 컴퓨터"를 설정하는 소프트웨어, 예를 들어 실제 컴퓨터에서 미디어위키 설치.
문서 훼손 행위(Vandalism)
바니시(Varnish)
데이터센터로 웹 사이트 요청을 라우팅하는 캐싱 소프트웨어. 이전에 유사한 목적으로 사용된 스퀴드(Squid) 소프트웨어.
벡터(Vector)
2010년부터 미디어위키의 기본 스킨이며 일부 기능과 환경 설정을 추가하는 확장이기도 합니다.
사랑방(Village pump)
시각편집기(VisualEditor)
사용자가 기본 위키텍스트 마크업([[링크]] {{template|파라미터}} ''기울림꼴'' 등)을 처리하지 않고 위키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WMF 프로젝트.
자원봉사자(Volunteer)
문맥에 따라 이것은 콘텐츠 프로젝트의 편집자,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의 자원 봉사 기고자, 위키미디어 지부의 활동적인 구성원 또는 임의의 조합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자원 봉사자는 무급이지만 조직 내에서 공식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이사회 구성원 등).
자원봉사 대응팀 (Volunteer Response Team , VRT)
일반 대중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이메일을 처리하는 자원 봉사자 그룹. 당시에 사용된 소프트웨어 이름을 따서 이전에는 OTRS로 알려졌습니다.
자원봉사 대응팀 소프트웨어 (Volunteer Response Team Software, VRTS)
자원 봉사 대응팀이 이메일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원래는 ORTS.
VFD

W

WCA
위키미디어 지부 협회(Wikimedia Chapters Association)의 약자.
웹폰트(WebFont)
위키(wiki)
방문자가 편집할 수 있는 협업 웹사이트를 설명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위키책
위키데이터
위키미디어 독일에서 처음 개발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로, 위키백과 항목 간의 인터위키 언어 링크를 포함하여 세계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무료 지식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다국어를 지원하는 위키데이터 사이트는 단 하나뿐입니다.
위키돔(WikiDOM)
위키편집기(WikiEditor)
위키화하다(Wikify)
용어를 연결하거나 수동으로 번호가 매겨진 목록을 자동 형식 목록으로 변경하는 것과 같이 페이지에 적절한 위키 마크업을 적용합니다. 때로는 특정 위키 정책이나 지침을 시행하는 변경 사항을 참조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위키링크(wikilink)
동일한 위키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로, 페이지 이름을 이중 대괄호([[이와 같이]])로 묶습니다. 이것은 다른 위키나 위키가 아닌 페이지에 대한 외부 링크와 구별하기 위해 내부 링크라고도 합니다. 다른 위키의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인터위키 링크라고도 합니다.
위키사랑(Wikilove)
위키 러브(Wiki Loves)
더 많은 사람들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동시에 더 많은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해 경쟁을 조직하는 여러 위키미디어 지부에서 개발한 개념입니다. 위키 러브 아트위키 러브 모뉴먼트도 참조.
위키 러브 아프리카(Wiki Loves Africa, WLA)
매년 다른 주제로 열리는 공개 사진 대회로, 아프리카와 주변 지역의 위키미디어 지부, 그룹 및 로컬 위키백과 자원 봉사자가 조직합니다. 대중은 테마의 사진을 찍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하고 위키백과 및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테스트의 목표는 전 세계 대중에게 아프리카 문화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위키 러브 아트 (Wiki Loves Art, WLAN)
처음에 네덜란드에서 국가 박물관과 협력하여 조직한 사진 대회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전국 도시의 박물관에서 아마추어 사진가를 환영했으며 위키백과 프로젝트를 위해 사진이나 예술 컬렉션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위키 러브 어스 (Wiki Loves Earth, WLE)
위키미디어 지부, 그룹 및 로컬 위키백과 자원 봉사자가 조직한 자연 유산에 대한 공개 사진 대회. 대중은 자연의 사진을 찍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하고 위키백과 및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테스트의 목표는 세계의 자연 유산을 전 세계 대중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키 러브 모뉴먼트 (Wiki Loves Monuments, WLM)
위키미디어 지부, 그룹 및 로컬 위키백과 자원 봉사자가 조직한 문화 유산 기념물 주변의 공개 사진 대회. 대중은 기념비의 사진을 찍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한 다음 위키백과 및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테스트의 목표는 문화 유산 기념물의 세계 유산을 전 세계 대중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Wikimania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개최하는 연례 국제 컨퍼런스로 위키미디어 운동의 다양한 측면을 중심으로 합니다.
위키마니아 입찰 배심원(Wikimania bid jury)
매년 구성되는 자원 봉사자 그룹으로 위키마니아를 주최하기 위한 커뮤니티 입찰을 검토하고 결정합니다. 때로는 위키마니아 배심원단 또는 입찰 배심원단입니다.
위키미디어(Wikimedia)
위키미디어 운동 참조.
위키미디어 지부 (Wikimedia chapter, chapter)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내에서 생성된 무료 콘텐츠의 홍보 및 보급에 전념하는 단체입니다. 위키미디어 지부는 특정 지리적(보통 국가적) 수준에서 위키미디어 재단을 지원합니다.
Wikimedia Chapters Association (WCA)
참여하는 모든 지부의 중앙 조직. 그 목적은 지부 간의 조정과 책임을 증진하고, 공통의 이익에 관한 지부를 대표하고, 지식과 경험의 교환을 촉진하고, 조직 개발에 대한 지원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공용
주로 이미지와 같은 무료 미디어 파일을 수집하는 데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다국어를 지원하는 공용 사이트는 단 하나뿐입니다.
위키미디어 컨퍼런스(Wikimedia Conference)
위키미디어 서밋 참조.
위키미디어 재단(Wikimedia Foundation)
무료 다국어 콘텐츠의 성장, 개발 및 배포를 장려하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전체 콘텐츠를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데 전념하는 국제적인 비영리 조직입니다.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
기존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위키백과, 위키낱말사전, 위키인용집 등)의 잠재적인 새 언어 버전에 자체 위키가 있는 경우. 그곳에서 그것들은 위키미디어 호스팅의 가치가 있는 배열, 작성, 테스트 및 입증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l(Wikimedia-l)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및 관련 기관에 대한 토론을 위한 메일링 리스트입니다.
위키미디어 랩스(Wikimedia Labs)
WMCS 또는 툴포지(Toolforge)의 이전 이름입니다. 랩스(Labs)도 참조하세요.
위키미디어 마크(Wikimedia mark)
위키미디어 상표 참조.
위키미디어 메타위키(Wikimedia Meta-Wiki)
이 웹사이트, 위키는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종종 "메타"로 단축하여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타:소개 을 참조하세요.
위키미디어 운동(Wikimedia movement)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모든 사람과 노력은 위키미디어 재단, 그 지부, 주제별 조직, 사용자 그룹커뮤니티를 포괄합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가맹단체 (Wikimedia movement affiliates, Affiliates)
위키미디어 운동의 대표자로 재단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다양한 형태의 단체를 묶는 용어. 여기에는 지부, 주제별 조직, 사용자 그룹운동 파트너가 포함됩니다.
위키미디어인 상근자(Wikimedian in Residence)
조직이 위키미디어와 협력하도록 돕기 위해 조직에서 고용한 위키미디어 운동의 사용자입니다.
위키미디어 서밋(Wikimedia Summit)
위키미디어 지부 및 가맹단체 대표,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소속 위원회 또는 기금 배분 위원회와 같은 기타 운동 단체의 연례 회의. 2019년 이전에는 지부 회의에서 발전한 위키미디어 컨퍼런스로 알려졌습니다. 규모가 더 크고 커뮤니티 지향적인 위키마니아와 달리 서밋은 규모가 작고 조직 거버넌스와 전문성 개발에 더 중점을 둡니다.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Wikimedia thematic organization)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표하는 독립 비영리 단체와 국가 및 지역 전반에 걸쳐 특정 주제와 화제, 과제 또는 문제에 중점을 둔 지원 작업. 주제별 또는 집중적 조직은 위키미디어에 명확하게 연결되는 이름을 사용하고 작업, 홍보 및 기금 마련을 위해 위키미디어 상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상표(Wikimedia trademark)
일부 단어와 기호 및 구문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법적으로 등록된 상표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와 승인된 위키미디어 재단 파트너 또는 운동 단체(예를 들어, 지부주제별 조직, 사용자 그룹)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Wikimedia user group)
설립된 담당자와 프로젝트 이력이 있는 개방형 회원 그룹으로 구성하기 쉽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 그룹은 행사 및 프로젝트와 관련된 홍보를 위해 위키미디어 상표를 통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인(Wikimedian)
하나 또는 여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각 프로젝트에는 기여자에 대해 고유하고 보다 구체적인 이름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위키백과인, 위키뉴스인 등).
위키미디어 프로젝트(Wikimedia project)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유지 관리하는 위키기반 인터넷 서비스(예를 들어, 위키백과 뿐만 아니라 위키낱말사전, 위키책 등). 200개 이상의 언어로 된 800개 이상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위키밋업(Wikimeetup)
특정 지역의 위키미디어인 모임. 일반적으로 위키밋업은 해당 프로젝트 위키에서 사전에 발표됩니다.
Wikinews
시민 저널리즘과 뉴스 기사 작성에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위키백과
백과사전 항목 작성에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위키백과 제로(Wikipedia Zero)
위키프로젝트
위키인용집
인용문 수집에 초점을 맞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위키문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원본 문헌 텍스트 수집에 중점을 둡니다.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위키생물종
생물종 및 분류 정보 수집에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다국어를 지원하는 위키생물종 사이트는 단 하나뿐입니다.
위키통계(Wikistats)
위키테크(Wikitech)
위키텍스트(Wikitext)
HTML 페이지로 처리 및 렌더링되기 전 위키의 페이지 텍스트입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변경할 때 수정하는 것입니다. 위키텍스트에는 일반 텍스트와 위키 마트업이 포함됩니다.
위키배움터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수업 및 코스 계획 및 자료와 같은 무료 교육 리소스를 구축 및 수집하는 것을 포함하여 교육 및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위키여행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전 세계의 무료 여행 가이드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위키데이터와 함께 최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위키낱말사전
무료 다국어 사전 개발에 중점을 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WiR
위키백과인 상근자(Wikipedian in Residence) 또는 위키미디어인 상근자(Wikimedian in Residence)의 약자.
WLM
위키 러브 모뉴먼트(Wiki Loves Monuments)의 약자.
WM
위키미디어(Wikimedia)의 약자.
WMAT, WMCH, WMDE, WMFR, WMNO, WMRU, WMSE, WMUK 등.
특정 국가에 있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국가별 지부 (AT = 오스트리아(Austria), CH = 스위스(Switzerland), DE = 독일(Germany) 등.).
WMCS
위키미디어 클라우드 서비스(Wikimedia Cloud Services)
WMF
위키미디어 재단(Wikimedia Foundation)의 약자.
WP
위키백과(Wikipedia)의 약자입니다(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종종 영어). 영어 위키백과에서 사용될 때 이것은 정책, 지침 또는 에세이에 대한 "의사 이름공간" 접두사입니다. 사용자가 참조를 해당 페이지에 연결하지 않고 WP:XYZ(여기서 XYZ는 임의의 문자열)를 읽거나 따르거나 피하도록 제안하는 경우 WP:XYZ를 검색 창에 복사하여 해당하는 내용을 확인하세요. 다른 위키에서 사용하는 경우 영어 위키백과로 이동하여 검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X

XFF
XFF 프로젝트(XFF project) 참조.

Y

Z

같이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