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자유 지식 생태계에서 우리의 미래

위키백과는 웹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무료 백과사전입니다. 오늘날 위키미디어는 세계 최대의 백과사전입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데이터 및 기타와 같은 더 많은 위키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위키미디어인들은 많은 도전에 직면합니다. 젠더 격차와 과소 대표된 그룹의 참여에 대한 장애물은 지속됩니다. 우리 운동의 힘, 자원, 기회는 고르게 분배되지 않습니다. 검열, 감시, 지식의 상업화 증가는 위키미디어의 존재를 위태롭게 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트렌드로 인해 우리의 작업은 쓸모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도전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은 또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모든 정규 위키미디어 활동에 대해 작업하면서 다양한 그룹 사이에서 전략을 만드는 것은 지저분하고 복잡했습니다. 결국, 집단지식과 관점이 모여서 공유된 비전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의 성공은 위키미디어의 강점이 기여자들의 재능, 헌신, 성실성에 있음을 증명합니다.

"우리를 하나로 모으는 것은 우리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그것이 우리가 그것을 하는 이유입니다."

운동 전략의 이해

전략적 방향부터 시작하겠습니다:

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기반이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이 우리와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듣기, 학습, 테스트의 힘을 믿습니다. 열린 대화를 통해서만 모두를 위한 자유로운 지식의 세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 전략은 모든 사람이 공유 경로를 중심으로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은 근본적으로 개방적이고 참여적이며 다국어를 구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가 공통 원칙을 공유하면서 이 전략에 기여하도록 초대합니다.

전략적 방향은 2030년으로 가는 길에 위키미디어 운동을 통합하고 영감을 줍니다. 두 가지 목표가 이 방향을 안내합니다.

  • 서비스로서의 지식 - 다양한 형식의 지식을 제공하고 연합을 위한 도구를 구축하는 플랫폼이 되십시오.
  • 지식 형평성 - 권력과 특권의 구조가 간과한 지식과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목표는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다른 하나 없이는 달성될 수 없습니다.

전략적 방향은 다양한 작업 영역에 대한 10가지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각 권장 사항은 구체적인 이니셔티브를 정의합니다. 각 이니셔티브는 많은 활동과 프로젝트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은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를 지원합니다. 목표와 마찬가지로 단독으로 추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리와 함께

당신은 운동 전략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참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른 아이디어가 있으면 듣고 싶습니다. 얘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