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행동 강령/자주 묻는 질문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Universal Code of Conduct/FAQ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VOTE HERE

보편적 행동 강령 (Universal Code of Conduct)

조사

1. 어떻게 보편적 행동 강령이 운동 헌장과 같은 다른 운동 전략과 연관되어 있습니까?
보편적 행동 강령은 위키미디어 2030운동의 커뮤니티 대화와 전략 과정에서 핵심 이니셔티브입니다. 전략 토론에서의 3번째 권고안은 커뮤니티를 안전하고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으로 행동 강령을 만드는 것은 이 권유안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입니다. 운동 헌장과 같은 다른 운동 전략 이니셔티브에 대한 보편적 행동 강령 협의와 병행하여 글로벌 대화가 개최되었습니다.
2. 어떤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언어 공동체에서 논의를 진행할지 선택하는 것입니까?
1단계 조사에서 공동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행동에 관한 정책의 상태와 성장율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습니다. 1단계 조사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사자가 조사를 가능한 언어인지도 최종 선택의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1단계 조사와 같이, 2단계 조사에서도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커뮤니티를 선택했습니다. 로컬의 정책과 관련하여 각 언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존에 존재하는 시행 인프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조사자의 경우 다양한 레벨의 기존 정책 시행 정도를 고려해 다양한 관점에서 조사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선택했습니다. 자격을 갖춘 조사자의 가용성과 광범위한 지리적 범위에 따른 조사자의 선정도 중요한 역할을했습니다.
3. 위키미디어 재단은 보편적 행동 강령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적용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까?
네. 보편적 행동 강령은 이용 약관의 일부로 간주되어, 개별 위키가 이 정책에서 제외시킬 수 없습니다. 만약 기존 정책이 보편적 행동 강령의 내용에 위배되는 경우, 이 문제는 최대한 빨리 제기되어 평가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2021년 2월 21일에,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보편적 행동 강령이 정책으로 채택되는 것을 승인했으며, 이는 모든 프로젝트와 위키미디어 운동의 활동에서 적용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1단계 조사 초반부터 계속해서 명시했으며, 보편적 행동 강령의 초안은 메타위키, 위키미디어 메일링 리스트 그리고 많은 프로젝트에 공지되었습니다. 중소규모의 위키에 공지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실수 있으며, 대규모 위키에서 진행된 조사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번역

4. 보편적 행동 강령과 이를 뒷받히는 문서들은 모든 언어로 제공될 것입니까?
보편적 행동 강령 팀은 자원봉사자와 번역 업체를 통해서 모든 중요한 문서들과 공지사항을 최대한 많은 언어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긴 시간이 걸릴 것이며, 혼자서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원봉사자들이 번역하기를 희망하거나 새로운 언어로 번역하고자 할 경우 이메일(ucocproject(_AT_)wikimedia.org)을 보내주실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료를 모든 언어로 번역 할 수는 없겠지만. UCoC 절차에서 여러 언어로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5. 번역된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해석된 내용이 충돌하는 경우, 어떤 언어판이 공식적인 효력을 가지게 됩니까?
UCoC 팀은 UCoC 정책, 시행 지침 및 관련 페이지의 번역을 가능한 한 많이 게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번역은 완벽하지 않으며, 다양한 방법(번역 업체 고용, 봉사자, 직원의 참여)으로 번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언어별로 정확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잘못된 번역을 찾아서 번역을 개선할 수 있도록 알릴 것을 권유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 과정이 끝날때까지는 영어로된 버전이 공식적으로 적용됩니다.

시행

6.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계획은 무엇입니까, 대표적으로 누가 행동 강령을 지키는지 단속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지시사항에 따르면, 행동 강령의 시행은 프로젝트의 두번째 단계로, 보편적 행동 강령의 최종안이 2021년 2월 2일에 승인된 뒤에 시작합니다. 이는 위키미디어 공동체가 어떻게 UCoC가 시행되고, 적용되며, 단속을 하는지 공동체에서 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들과 공동체는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해 기존 커뮤니티 관행, 정책 및 절차와의 호환성에 대해서 논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UCoC와 이것의 시행 방법은 위키미디어 내에서의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함입니다. 각 프로젝트의 공동체들은 그들의 행동 정책을 구축할 것을 여전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7.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보편적 행동 강령 위반은 어떻게 처리할 것입니까? 대표적으로 재단이나 가맹 단체가 주최해 우호적인 분위기 정책이 적용되는 곳에서는 같이 적용됩니까? 어떤 정책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까?
보편적 행동 강령은 기초적인 지침을 설정하는 것이므로, 로컬 정책들이 먼저 적용되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들에도 같은 방법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습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은 로컬 정책이나 단속 과정이 충분하지 않은 곳에서 적용되기 위해서 만들어졌을 뿐입니다.
8. UCoC 위반에 대한 비공개 신고가 자유롭고 투명하게 유지되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문화(대표적으로 누구나 문서의 역사를 열람할 수 있음)에 위배됩니까?
이미 여러 이유로 비공개 공간에서 신고가 접수된 사례가 있습니다. 그 사례의 대표적인 것은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정보 비공개 처리 요청, 폭력 위협, 그리고 다른 민감한 사항들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신고는 주기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의 신뢰/안전/법무팀, 사무장, 검사관, 기록보호자, 중재위원회와 같은 여러 곳에 제출되었습니다. 상당수의 참가자들은 더 많은 적대감을 초래할 수 있기에 공공 장소에서 괴롭힘을 신고하는 것을 꺼려했으며, 따라서 2단계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은 괴롭힘을 당한 피해자를 보호해야하는 의무와 투명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9. 어떤 방법으로 재단은 UCoC를 시행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UCoC를 만드는 모든 과정에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정책 초안 작성, 시행 및 단속 방안에 대한 토론, 그리고 시행 방안이 잘 운영 되는지가 해당됩니다. 이미 여러 단계를 통해서 UCoC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도왔습니다. 이것은 행동 강령을 시행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포함됩니다. 대표적으로, 재단의 공동체 성장 팀은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2단계 조사를 통해서 커뮤니티가 필요한 것을 더 이해하게 된다면, 어떤 사항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도움을 줘야할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기적인 재검토

10. 행동 강령이 시행에 들어간뒤, 정기 검토 및 수정이 있을 예정입니까? 만약 진행할 예정이라면 누가 진행할 것입니까?
예. 재단의 법무 부서는 집행 지침이 비준된 지 1년 후에 UCoC 및 집행 지침에 대한 검토를 주최할 것입니다. 성공적인 검토는 운동 전략 프로세스에서 권장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거버넌스 구조에 의해 촉진될 수 있습니다.
11. 긴급한 수정 사항이 생길경우, 누가 정책을 검토할 것입니까?
재단의 다른 정책들과 같이, 긴급한 수정 요청은 재단의 법무팀을 통해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법무팀은 커뮤니티와의 대화를 통해 이러한 사항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는 구조와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과거 사례로 2014년 이용약관/대가성 편집 관련 논의가 있습니다.

기존 로컬 정책과의 충돌

12. 로컬의 기존 정책이 보편적 행동 강령과 충돌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보편적 행동 강령이 이사회에 이해 시행된다면, 각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는 기존 정책이 UCoC의 요구 사항에 맞는지 검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커뮤니티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범위에 더 나아가는 정책을 만들수는 있지만, 그러나 로컬 정책이 UCoC에서 정한 기본 표준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필요한 경우, 커뮤니티와 재단이 정책을 조화시킬 수 있도록 같이 일할수 있습니다. 재단은 프로젝트가 끝날때까지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13. 보편적 행동 강령이 기존에 정책이나 지침이 있는 프로젝트에도 적용됩니까?
보편적 행동 강령은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용납할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행동 기준을 정의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미 잘 갖추어진 정책을 가진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이미 로컬 정책들로 UCoC의 정책을 충족하고 있으므로 글로벌 정책을 충족하기 위해 로컬 정책을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4. 각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에는 그 공동체가 필요로 하는 사항에 따라 사용자들에 의해 정책과 지침이 작성되었습니다. UCoC가 이러한 로컬의 정책과 지침을 교체하려는 것입니까?
보편적 행동 강령은 기존에 존재하는 내용을 대체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UCoC는 모든 위키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특히 행동 정책이 적거나 부족한 프로젝트들을 위해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보편적 행동 강령을 이용해 로컬 문화에 맞게 내용을 추가하거나 필요할경우 기존 지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15. 보편적 행동 강령이 커뮤니티가 원하는 내용을 모두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요?
보편적 행동 강령은 커뮤니티의 모든 필요사항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UCoC는 추후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는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만드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대표적으로 행동 강령에서 "개인 편집자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가장 적합한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라는 문단은 모호하고 지루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위키는 관점에 따른 편집 충돌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UCoC가 기본적인 규칙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CoC를 바탕으로 여러가지의 더 자세한 정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6. 어떻게 보편적 행동 강령이 모든 언어 공동체들의 문화들을 반영할 것입니까?
UCoC는 모든 커뮤니티의 문화들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만, 초안을 작성할때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UCoC팀은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커뮤니티에 홍보하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초안 작성위원회는 초안을 작성하는 동안 이러한 의견들을 고려했습니다. 초안에서 더 많은 문화적 차이가 보인다면 첫번째 혹은 이후의 재검토에서 고려될 수 있도록 UCoC 토론 페이지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이용 약관과의 중복

17. 이용 약관 제 4조 "특정 행위 금지" 에서 이미 관련된 규제가 있는데, 보편적 행동 강령이 여전히 필요합니까?
위키미디어 이용약관 제 4조는 일부 행동 지침이나, 저작권이나 댓가성 편집을 하는 사용자에 대한 내용과 관련된 내용이 기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포괄적인 목록이 아닙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은 이용약관 제 4조를 더 상세하게 해석해 더 쉽게 공동체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18. 왜 이용약관 4조를 수정하지 않고 보편적 행동 강령을 새로 만드는 것입니까?
이용약관을 쉽고 간결하게 유지하려면, 일부 정보들은 문서에서 별도로 분리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저작권 정책과 공용의 저작권 정책은 링크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약관을 동의하는 것은 저 문서들에도 같이 동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을 이용 약관에서 분리하는 것은 필요할 경우 행동 정책에 관해 더 자세하게 작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것은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 생길 경우 더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참여

19. 왜 위키미디어 재단이 이 정책을 수립하는데 참여하고 있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사회로부터 이 과정을 지원하는 것을 요청 받았었습니다. 운동 전략의 과정에서 공동체의 구성원이 구축하는 것을 권유함에 따라, 보편적 행동 강령은 직원과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위원회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20. 보편적 행동 강령을 위반하는 사람에게 위키미디어 재단이 실제로 취할 조치는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UCoC 위반은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처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지역 사회 또는 글로벌 직원에 의해 처리됩니다. 이용약관 위반에 대해서는 현재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시행에 관한 정확한 내용은 시행지침의 비준을 거쳐 결정됩니다.
21. 보편적 행동 강령은 투표가 진행될 예정인가요?
UCoC의 주요 정책 텍스트는 2021년 2월 이사회에서 비준되었으며 활성화된 정책입니다. UCoC에 대한 시행 지침은 2023년 비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1년 4월에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중재위원들이 이사회에 보내는 공개 서한을 통해 비준을 요청했습니다.

구현

22. UCoC 시행 지침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UCoC 시행 지침은 예방 작업(UCoC 인식 제고, UCoC 교육 권장 등)과 대응 작업(신고 프로세스, 보고된 위반 처리, 보고된 위반에 대한 리소스 제공, 위반에 대한 집행 조치 지정 등)으로 구성됩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이 커뮤니티 전체에 걸쳐 공정하고 공평한 프로세스와 함께 잘 조정되어 모두에게 가장 안전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도록 돕습니다.
23. 지침이 변경되면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됩니까?
정책 텍스트와 지침은 시행 1년 이내를 포함하여 정기적인 검토를 받게 됩니다.
24. 누가 UCoC를 감독합니까?
U4C로 알려진 보편적 행동 강령 조정 위원회가 감독합니다. U4C는 UCoC 위반 보고를 모니터링하고 추가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적절한 경우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U4C는 규칙의 시행 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며 UCoC에 대한 적절한 변경 사항을 위키미디어 재단 및 커뮤니티에 제안하여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U4C는 사례 처리에서 위키미디어 재단을 지원할 것입니다. U4C는 UCoC를 변경하거나, 재단과 그 가맹단체 간의 불일치를 처리하거나, UCoC를 우회하거나 무시하는 규칙을 만들거나, UCoC 또는 그 시행과 관련이 없는 문제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다.
25. U4C는 중재 위원회와 같은 다른 의사 결정 기관과 어떻게 상호 작용합니까?
U4C는 더 높은 수준의 의사 결정 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최종 의사 결정 기관(중재 위원회 또는 기타 유사한 프로세스가 없는 커뮤니티와 같은) 또는 더 높은 수준의 의사 결정 기관이 사례를 전달하는 장소로 서게 되어 있습니다. U4C는 또한 기존 시행 구조로 처리할 수 없는 심각한 시스템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 기관의 기능도 수행할 것입니다.
26. U4C는 어떻게 구성됩니까?
초안 위원회는 U4C 구축 위원회의 창설을 제안했습니다. U4C 구축 위원회는 U4C 구축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재단과 협력할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