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역 추방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lobal ba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전역 추방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편집권을 제한하거나 다른 권한, 가령 ("특수기능:이메일보내기"와 같은)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임. 이는 넓고 명확한 공동체의 합의를 반영함. 전역 추방은 처벌의 한 형태가 아니며 “진정의 시간" 기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도 아님. 전역 추방의 목적은 공동체가 덜 제한적인 수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일반적으로 영구적임.

전역 추방은 이전의 악성 편집 패턴에 따라 사용자를 차단하기로 한 다수의 독립적인 공동체들과 배타적으로 적용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전체적으로 자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새로운 공동체의 일원이 되길 선택할 때엔, 좋은 뜻으로 봐야 합니다. 따라서, 전역 추방은 사용자들이 일시적으로 차단되거나, 혹은 단일 프로젝트에서 추방되는 가능성이 아닙니다. 전역 추방은 의도적으로 상당히 잦지 않은 것임을 기억하세요.

전역 추방은 IP 주소나 그 범위(다른 말로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가 메타위키를 제외한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편집하지 못하도록 막는 기술적 메커니즘인 전역 차단과 혼동되어서는 안 됨. 이 정책은 공동체가 한 전역 추방에만 적용됨. 또한 위키미디어 재단은 일방적으로 전역 차단할 수 있고 그 전역 차단은 위키미디어 재단 전역 추방 정책에서 적용됨.

전역 추방의 기준

전역 추방은 다음 기준이 모두 충족되는 경우에만 고려됩니다:

  1. 해당 사용자가 각 위키에서의 악성 편집 패턴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단지 문서 훼손이나 스팸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전역 추방은 논란의 여지가 없이 각 위키에서의 명백한 문서 훼손이나 스팸에는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것은 곧바로 사무장의 전역 요청 알림판에 언급하시면 됩니다.
  2. 해당 사용자가 프로젝트들에서 적절한 참여에 대해 신중하게 알림을 받아왔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가 주어졌어야 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에 맞는 행동과 납득할 만한 관례에 대해 설명하였고, 좋은 뜻으로 보았음을 증명합니다. 이 기준은 사용자가 합리적으로 적절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충분한 기회를 가지고, 프로젝트들에 적절하게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을 선택하였으며, 무엇이 기대되는지를 합리적으로 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3. 해당 사용자가 2개나 그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영구적으로 차단되거나 추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공동체의 토론 과정을 통해 차단 또는 추방에 대한 충분하고 넓은 지지를 받았음을 증명합니다. 로컬의 규칙과 관례에 대한 고려와 명확한 설명이 명백해야 하고, 결정이 다른 프로젝트에서 추방 또는 차단이 독립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추방 또는 차단이 명확하게 영구적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지 위의 최소한의 기준들을 만족하였다고 해서, 전역 차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전역 추방을 요청하는 과거의 이유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컬 정책과의 관련성

이 정책은 모든 프로젝트의 기존 정책 및 절차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며, 대체하는 것이 아니야. 분쟁 해결 과정의 모든 거버넌스는 각 개별 커뮤니티의 책임이며, 이 과정은 단일 프로젝트에서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금지하는 제안을 엔터테인하는 장소가 아니야.

이용 약관과의 관련성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사용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는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은 특히 이 정책을 참고하고 있고 약관이나 다른 공동체의 의무적인 정책과 지침 중 하나라도 어기는 사용자의 추방을 지지하고 있음. 위키미디어 웹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자로서, 재단은 추방이랑 차단 결정과 관련된 공동체의 합의를 지원해 왔고, 계속 지원하고 있음.

전역 추방을 위한 합의 형성

간단화된 업무 절차.

전역 추방을 위한 합의는 메타의 의견 요청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전역 추방 요청은 사용자가 모든 위키미디어 공동체에 선명하고 현재의 위험을 나타낼 때만 받아들여져야 하며, 결정은 대다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나타내는 넓고 명확한 합의로 뒷받침되며, 결정에 대한 걱정과 결과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함. 모든 공동체에 해가 되는지와 전역 차단이 가치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해봐:

  1. 해당 사용자가 전역 추방의 기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세요. 의견 요청을 여는 것에 우선합니다.
  2. 메타위키의 의견 요청란에 새로운 요청을 남기세요. 요청의 명칭은 전역 추방을 위한 사용자 명칭을 지명해야 합니다. 전역 추방 요청을 한 지명자는 공평하게 사건의 중요한 점을 기술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은 모두 전역 추방을 위한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또한, 지명자는 참여하지 않는 해당 사용자의 결정이 모든 위키미디어 공동체에 위험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적절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3. 해당 사용자 및 해당 사용자가 활동하는 모든 위키에 토론에 대해서 알리세요. 만약 전역 추방 대상으로 지목된 사용자가 메타에서 차단되었다면, 해당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시적인 차단 해제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4. 해당 사용자가 편집했던 모든 위키의 공동체의 공공장소에 이 토론에 대해서 알리세요. 귀하의 의사소통에 중립성을 유지해야 하고, 부정확하거나 과정된 논평, 명에 훼손 등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의 단계를 제대로 따르지 않는 추천은 무효이며 신속하게 마감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명을 유효하게하려면 지명자는 다음을 수행해야합니다:

  1. 위키미디어 계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2. 요청하기 전에 6개월 이상 등록해야합니다; 그리고
  3.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전 세계적으로 500개 이상의 수정 사항이 있습니다.

의견에 대한 유효한 요청이 광범위하고 명확한 총의를 이루면 관여하지 않고 공정한 사무장이 토론을 종료 할 수 있습니다. 토론은 최소 2주 동안 열려야하며 1개월을 넘지 않아야합니다. 사무장은 예외적인 상황에서 토론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경박한 경우 광범위한 논의없이 요청을 종료 할 수 있습니다. 합의에 도달 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 광범위한 논의 후 요청을 마감할 수 있습니다.

토론에서의 다언어

토론은 적절한 언어 또는 해당 사용자가 활동했거나 하는 프로젝트의 언어로 이루어져야 하고, 시행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언어 종류는 수백개가 넘습니다. 따라서, 토론 참여자의 언어가 유창한 것과 상관 없이 전역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번역을 해 줄 사용자가 없는 경우에, 공동체간 원활한 토론을 위해, 기계 번역을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역 추방의 시행

전역 추방이 공식적으로 시행되면, 통합 로그인 시스템을 통해 연결된 계정과 상관 없이,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의 모든 사용자 권한을 박탈하게 됩니다. 시행된 전역 추방을 회피하는 어떠한 행위는 계정 사용과 상관 없이, 이용 약관의 위반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해당 사용자가 차단되거나 활성화된 상태인 로컬 공동체는 결정에 대하여 눈에 띄는 공공의 장소에 이 추방 결정에 대해서 알려야 합니다. 사무장은 또한, 추방된 사용자의 검증된 다른 계정들을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잠그는 요청에 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합의가 사무장의 권한이 필요하다면, 사무장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요청에 대한 관련된 토론의 링크를 같이 제시해 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합의의 부족을 이유로 요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전역 추방 결정의 철회

전역 추방 결정의 철회를 위한 토론은 메타위키의 의견 요청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는 가능한 넓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입니다. 요청은 위에서 설명한, 추방을 요청하기 위한 합의 과정과 같으며, 이를 따르면 됩니다.

같이 보기